온라인서 "지역구 의원들 뭐했나" 사무실 전화번호 공유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정부의 6·17부동산 대책에서 충북 청주가 조정대상지역으로 묶이면서 성난 지역 민심이 정치권으로 화살을 돌리고 있다.

일부 시민들은 인터넷 카페 등에 청주지역 국회의원 이름과 사무실 전화번호를 게시하고 항의 전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다른 지역 아파트 등 부동산 가격이 상승할 때 청주는 5년간 하락세를 면치 못했던 지역"이라며 "더구나 미분양관리지역으로 지정된 곳을 조정대상지역으로 규제할 수 있는 것이냐"고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지난 4·15총선에서 청주 4개 선거구에서 모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당선된 곳이다.

이들은 '다음 선거 때 보자'는 격앙된 모습까지 보이고 있다.

한 시민은 "지난 21대 총선에서 압도적인 표차이로 당선한 의원은 없다"며 "지역구 의원들에게 항의전화를 해 청주 조정대상지역 지정의 부당성과 지역민의 민심을 알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난 민심이 항의전화로 이어지고 있다.

A국회의원 보조관은 "폭주하는 정도는 아니고 시민들의 항의 전화가 오고 있다"며 "조정대상지역 지정에 항의 하시는 시민분들도 있지만 상대적으로 찬성하시는 분 전화도 오곤한다"고 밝혔다.

이 보좌관은 "시민들의 재산권이 걸린 문제로 의견이 분분할 수밖에 없다"며 "그러나 여당의원로 정부 정책에 대해 입장을 표명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고 고충을 털어났다.

B의원 보좌관은 "시민들의 민심에 대해 이미 알고 있다"며 "아직까지 항의전화가 오고 있지는 않지만 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전화를 받으면 (의원님에게) 지역 민심을 그대로 전달하겠다"고 덧붙였다.

청주는 아파트 미분양물량으로 미분양관리지역(3월31일 공고)으로 지정됐다.

그러나 불과 2달 만에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되면서 지역 민심을 들끓고 있다.

특히 조정대상지역이 대부분 수도권으로 청주가 포함되면서 부동산 관계자들조차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한 부동산 관계자는 "일부 지역의 현상을 보고 성급하게 판단한 것 같다"며 "대부분의 중·고 아파트들은 분양 원가에도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조정대상지역은 부동산시장 과열을 막기 위해 주택가격 상승률이 물가상승률의 2배 이상이거나 청약경쟁률이 5대1 이상인 곳을 주택법에 근거해 지정하는 지역이다.

지정되면 주택담보대출 시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은 70%에서 50%로, 총부채상환비율(DTI)은 60%에서 50%로 제한 받게 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