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문영호 기자 〕오세현 아산시장은 민선2주년을 맞아 "지난 2년은 민선7기 시정의 슬로건인 '더 큰 아산, 행복한 시민'으로 나아가기 위한 주춧돌을 쌓는 시간이었다"며, "가시적인 성과로는 기업이 마음껏 역량을 발휘할 산업단지와 50만 인구를 넉넉히 품을 도시개발, 사통발달로 이어나가는 광역교통망과 간선도로망 등 양적 성장을 위한 토대를 차근차근 마련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2년은 단단한 토대 위에 시민의 삶을 풍요롭게 할 내실 채우기에 전력을 다 하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했다.

민선7기가 출범하며 가장 역점을 둔 사업 중 하나는 여의도 3배 크기로 조성 중인 10개의 산업단지로, 아산디스플레이시티2, 탕정, 탕정테크노, 염치, 아산스마트밸리, 인주3공구 등 6개 산업단지는 이미 조성 중이거나 완공을 앞두고 있으며 아산제2디지털, 음봉, 신창, 선장 등 4개 산업단지도 구체적인 조성 계획을 수립 중에 있다.

이 같은 결과로 삼성이 아산을 '차세대 디스플레이 산업의 메카'로 낙점해 지난해 10월, 13조1천억 원의 투자를 발표하기도 했다.

삼성 외에도 지난 2년간 205개 기업 유치로 1132억 원의 신규투자, 1713명의 신규고용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사회적경제를 지원하는 체계도 구축했다.

특히, 2026년 마무리될 아산탕정2지구 도시개발사업은 108만평 규모에 1만 2500여세대의 주택용지와 약 22만평의 자족기능 용지를 계획한 신(新)도시급 개발로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도시 규모에 어울리는 장항선 복선전철, 서해안 복선전철, 아산~당진 고속도로 등 철도·고속도로 광역 교통망을 확충하는 한편, 충무교 확장, 장존 ~ 외암 국도병목지점 개량사업, 염성~용두 국도대체우회도로 등 간선도로망을 구축해 사통팔달의 촘촘한 교통망을 구축하고 있다

특히, 풍기역 신설이 국토부와 협의돼 13년 넘게 지지부진했던 숙원사업이 가시화됐으며, 이로 인해 구도심 지역발전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새로운 시민 여가공간 '곡교천 르네상스 시대'의 개막 준비상황을 전했다.

시는 권곡문화공원에서 은행나무길, 현충사를 연결하는 문화관광벨트를 조성 중으로, 아산 문예회관을 정점으로 온양민속박물관과 권곡문화공원, 아산청소년교육문화센터를 잇는 남쪽 벨트와 확장된 충무교를 거점으로 곡교천, 은행나무길, 현충사를 잇는 북쪽 벨트를 묶어 관광은 물론 시민들에게 새로운 여가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은행나무길 주변 활성화, 곡교천변 복합체육여가공간 조성, 곡교천 친수공간 조성 등 핵심사업 3곳의 마스터플랜 수립을 완료했고, 올해 1월 국가하천으로 승격한 곡교천은 현재 복합적인 정비사업을 위한 실시설계용역에 착수한 상태다.

특히, 올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한 계획공모형 지역관광개발 공모에 충효애 치유관광더하기 사업이 최종 선정돼 올해부터 5년간 국비 100억원을 포함한 총사업비 200억원을 투입해 성웅 이순신 장군과 왕실온천을 활용한 지역주도 관광개발을 실시할 방침이다.

네 번째, 시민의 안전과 삶을 지키기 위한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 조성 노력도 지난 2년 간의 중점을 둬 시행해왔음을 밝혔다

'민식이법' 시행에 앞서 시는 관내 모든 초등학교 어린이보호구역에 과속경보시스템 59대를 설치 완료했으며, 총 56억원을 확보해 상반기 중 과속단속카메라와 불법주정차 단속카메라를 설치해 3중 교통안전망 구축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

미세먼지를 줄이는 일에도 총력을 기울이는 중이다.

지난해 1월 미세먼지 관리 전담부서 신설, 주변 도시와 연대한 미세먼지 관리체계를 만들고 있으며, 모종동에 충남 최초로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을 지정하고, 올해 처음 아산 시내를 달리게 될 수소버스를 포함해 전기·수소자동차 등 친환경 교통수단 보급도 늘려왔다.

지난 2년간의 성과 중 마지막으로는 코로나19 대응과 위기극복을 언급했다.

오세현 아산시장은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시민들도 공직자들도 그 어느 때 보다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며, "1월말 우한교민이 경찰인재개발원에 입소하면서 우리 시는 타 시·군보다 2달여 먼저 코로나 사태를 맞았으나 위기는 기회의 다른 말이었다.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시민들의 자발적인 연대와 공직자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다른 도시보다 빠르게 지역경제 활성화를 고민했다"고 말했다.

아산시민들은 공동체를 향한 사랑과 자발적인 연대 의식을 '위 아 아산(We are Asan)' 운동으로 보여주었고, 그 구호는 "우리가 대구·경북이다" "힘내라 대한민국"으로 이어지며 세계가 놀란 'K 방역'의 원동력이 됐다.

취임 이후 2년간의 시정 성과와 노력을 밝힌 오세현 아산시장은 "앞으로 2년이 더 중요하다. 전반기 2년이 기초체력을 다졌다면 후반기 2년은 실전이라는 생각으로 더 가열차게 뛰겠다"며, "모든 정책과 예산을 쏟아부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서 시민 삶의 질 향상과 50만 자족도시의 품격을 높일 수 있도록 남은 임기동안 살뜰하게 시민들의 삶을 챙기겠다"고 했다.

더불어 "코로나19 극복의 가장 큰 주역은 아산시민 여러분"이라며, "지금까지 잘 해주신 것처럼 개인 방역을 잘 지켜주시고, 나를 보호하는 것이 우리 모두를 보호하는 것이라는 연대의식에 함께 해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키워드

#아산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