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해종 전 민주당 중부3군 지역위원장 내정설
노조 "정치낭인들 마실오는 놀이터 됐다" 반발

한국가스안전공사 전경 
한국가스안전공사 전경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전임 김형근 사장이 총선 출마를 위해 지난 1월 사퇴한 후 6개월 이상 공석인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 공모를 놓고 '낙하산 논란'이 뜨겁다.

2일 가스안전공사 노동조합 등에 따르면 16대 사장 공모에 외부인사 4명과 내부인사 2명 등 모두 6명의 후보자가 지원했다.

후보자 6명 중 한 명이 임해종 전 더불어민주당 충북 증평진천음성(중부3군) 지역위원장으로 사실상 낙점된 것 아니냐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후보자들에 대한 면접은 지난달 24일 가스안전공사 서울지역본부에서 실시됐다.

현재 후보자들에 대한 인사검증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임 사장에 이어 또 정치인의 사장설이 불거지면서 노조가 반발하고 있다.

노조는 전문성 부족이 또 반복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

특히 갈수록 가스 사용량이 증가하고 이로 인한 관련 사고도 끊이지 않고 있어 가스안전공사의 전문가 사장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노조 관계자는 "전임 사장은 총선 출마를 위해 중도 퇴임했지만 사회공헌자금 부당사용 및 사전 선거운동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았다"며 "불기소처분을 받기는 했지만 이로 인해 임기 절반이 보냈다"고 꼬집었다.

이어 "지역 정치인들의 놀이터가 됐다"며 "직원들은 열심히 일한 죄밖에 없는데 비난은 직원들이 감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노조는 비전문 낙하산 인사를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노조는 "안전담당 공공기관은 정치인을 위한 논공행상이나 정치낭인들을 위한 신분상승의 재취업자리도 아니다"며 "오직 국민의 안전을 위해 멸사봉공해야하고 전문성과 함께 고도의 책임이 요구되는 자리"라고 강조했다.

또 "정부가 낙하산 인사를 강행할 경우, 민주노총과 연대하고 대국민 여론전과 해당기관 고발을 통해 강력한 무효화 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며 경고했다.

사장 인선은 임원추천위원회가 후보자를 5~6배수로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청하면, 산업부가 2~3배수로 청와대에 제청하고 최종적으로 대통령이 임명한다.

임해종 전 지역위원장은 국방부와 기획재정부 등에서 30년간 공직생활을 마친 뒤 지난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충북 중부3군(증평·진천·음성) 예비후보로 출마했다.

그러나 민주당이 중부3군에 임호선 전 경찰청 차장을 전략공천하자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가 결국 불출마했다.

노조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고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고 했지만 이전 정권과 똑같은 행태를 하고 있다"며 "불정한 공모이기 때문에 재공모를 해야 한다. 조만간 2차 성명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