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총서 합의 권중순 의원 1·2차 투표 과반 실패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더불어민주당 내 감투 싸움으로 불발된 대전시의회 후반기 의장 선출 후폭풍이 거세다.

민주당 대전시당은 6일 후반기 의장선출을 놓고 당론을 어긴 시의원들에 대해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시민에게 심려와 우려를 안긴 사태에 책임을 통감한다"면서 "불신과 불협의 정치로 당의 이미지를 실추하고 시민들을 실망시킨 책임을 끝까지 반드시 물을 것임을 시민께 약속드린다"고 했다.

이어 "지난달 25일 열린 의원총회에서 권중순 의원을 후반기 의장으로 추대하고, 전반기에 보직에을 맡은 의원은 후반기에 맡지 않기로 했던 의총 결의 내용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의총 의결과정과 결과에 시당의 참관과 의원간 충분한 합의와 설명이 있었고, 서명과 문서 등을 통해 그 내용을 수차례 확인하고 주지한 과정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의총 합의내용을 어기고 두 차례에 걸친 표결이 부결된 것은 정당인으로서 매우 부적절한 결정"이라며 "올바른 사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소속 일부 의원들도 원 구성 과정에서 한 약속 이행을 촉구하며 시의회 로비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민주당 의원 10명이 의원총회에도 불구하고 의장선거에서 무효표를 던진 것은 당론을 어긴 것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미래통합당 대전시당은 5일 성명을 내고 "민주당이 중앙권력은 물론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회를 사실상 독점하면서 예견된 결과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코로나19로 인해 불안감 속에 하루하루를 보내는 시민들이 자리싸움과 사리사욕에 눈이 먼 민주당 시의원을 보면 얼마나 한심하다고 하겠느냐"며 "민주당과 소속 시의원은 참회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정의당 대전시당도 '오만의 끝은 퇴출' 제하의 논평을 내어 "의원총회에서 합의 추대한 후보를 부결시키는 배짱을 칭찬이라도 해줘야 하는 것이냐. '민주'라는 이름이 아깝다"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당론도, 동료 의원도, 시민도 아랑곳하지 않는 추악한 탐욕을 잊지 않을 것"이라며 "시민을 두려워하지 않는 권력에게 미래는 없다"고 비판했다.

한편 대전시의회는 지난 3일 제25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어 후반기 의장단을 선출할 예정이었으나, 민주당 의총에서 의장 후보로 합의한 권중순 의원이 1, 2차 투표에서 과반 찬성 득표에 실패하면서 무산됐다. 민주당 의원 21명 가운데 10명과 통합당 의원 1명이 무효표를 던졌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