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대전시가 지역 체외진단기기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전용 인체유래물은행 공동운영' 실증에 착수했다.

8일 대전시에 따르면 이 시스템은 각 병원의 소속 의사 연구중심으로 운영되던 인체유래물은행을 지역의 3개 대학병원과 기업지원기관이 공동 운영체계를 갖추고 바이오 기업이 제품 연구개발과 임상단계에서 필요로 하는 검체를 손쉽게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업이 임상검체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신제품 개발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전망이다.

시는 현재 기업 필요 검체 수요조사를 통해 총 1만550개의 임상 검체를 수집 중이며, 8일 유방암 조기진단키트를 개발하는 A사에 인체유래물 첫 분양을 시작으로 특구사업자 기업들의 제품개발시기에 맞춰 수요 맞춤형 분양을 실시할 계획이다.

앞서 시는 규제자유특구사업 실증준비를 위해 대전테크노파크 및 충남대병원, 을지교병원, 건양대병원 등 대학병원 3곳과 인체유래물은행 공동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또한 대전테크노파크 내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 사무국'을 설치해 규제자유특구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있다.

문창용 과학산업국장은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며 대전지역 체외진단기기 기업의 기술력이 입증된 만큼, 이들 기업에 인체유래물을 안정적으로 제공하면 신제품 개발과 조기 시장진입에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코로나 19 팬데믹 국면에서 지역 내 체외진단기기 기업들이 이뤄낸 수출성과는 지난해 5월말 동기대비 23.5배 증가한 6천262만 달러로 집계됐다. 시는 이러한 성과에 대해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통해 코로나19 감염검체 확보 및 조속한 연구를 할 수 있는 발판을 구축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키워드

#대전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