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군 양축농가 대상 자가수정교육 실시

연기군은 양축농가들의 고충해결 방안의 하나로 대가축 자가 인공수정교육을 실시해 축산농가들로부터 좋은평가를 받았다.

군농업기술센터가 지난 30일 농업기술센터 축산시험장에서 실시한 자가 인공수정 교육이 50여명의 축산농가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었다.

이번 교육은 그동안 축산교육을 수료한 농가들이 각자의 농가에서 직접 인공수정을 함으로 시간적·경제적 이익과 번식효율이 향상되는 것을 목격하고 그동안 교육받지 못한 축산농가들의 희망으로 실시했다.

축산연구소 한우시험장의 이명식 박사를 초빙해 소의 번식 생리구조와 인공수정요령, 동결정액 취급요령에 대한 이론교육과 도축한 암소의 생식기 해부실습을 실시하고, 직접 소를 이용한 직장검사, 자궁경관잡기, 난소촉진, 정액주입등 실기 실습 교육이 있었다.

특히 농장에서 직접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해 어떤 교육 보다도 교육열이 높았다.

농기센터 관계자는 “교육후 자가 인공수정을 하게 되는데 처음에는 기술 미숙으로 수정률이 다소 떨어지나 횟수를 거듭할수록 높아져 수정사가 실시할때 보다도 높아질 수 있다”며 “철저한 현장지도와 보충교육을 통해 양축농가에게 큰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