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결된 상임위 재상정 의혹 등 지역의회 곳곳서 파행

충북도의회가 24일 제379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를 열고 2020년도 제1회 충북도 추가경정 예산안 등 모두 32건의 안건을 처리했다./충북도의회 제공
/중부매일DB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충북지역 지방의회가 후반기에 들어갔지만 곳곳에서 갈등이 표면화되면서 남은 2년 의정활동에 진통이 예상된다.

갈등이 노골적으로 드러난 곳은 원 구성도 마무리하지 못한 채 첫 임시회를 조기 종료한 충북도의회다.

충북도의회는 지난 7일 383회 임시회를 개회하고 오는 20일까지 진행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개회 첫날 회의에서 5개 상임위원회 중 2개 상임위(행정문화·산업경제) 위원장 선임 안건이 표결 끝에 부결된 후 후속 논의가 지연되자 결국 다음 날 회기를 조기 종료했다.

이 같은 사태가 발생한 것은 전체 27석을 차지한 민주당 의원들이 박문희 의장 선출 과정에서 두 패로 갈리면서 상임위원장 선임을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해서다.

후반기 원 구성을 마무리하지 못한 도의회는 내부 논의를 거친 뒤 오는 14일 제384회 임시회를 열고 원 구성을 마무리할 계획이지만 쉽지 않아 보인다.

부결된 행정문화위와 산업경제위 위원장 선임 안건이 같은 인물로 다시 산정할 것이란 의혹이 불거지면서다.

이에 일부 민주당 의원들은 '꼼수'라며 불만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의원들에 따르면 첫 임시회 일정이 충분하게 남아 있었는데 돌연 산회가 선포됐다는 것이다.

한 의원은 "부결된 위원장 선임 안건은 의원만 바꾸고 다시 상정하면 같은 회기 중이라도 안건 처리가 가능하다"며 "그런데 의사일정 남아 있었음에도 폐회를 한 것은 회기를 달리해 같은 의원으로 안건을 올리겠다는 즉, 일사부재의를 피해 처리하겠다는 의중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절반 이상의 의원들이 반대한 사항에 대해 다시 똑같이 안건으로 올리는 것이 말이 되느냐"며 "박 의장이 이를 실행할 경우 독단이고 독선이다. 의회 민주주의를 무시한 것이다"고 꼬집었다.

이에 여러 경로를 통해 박 의장을 설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의원은 "똑같은 안건이 상정되면 통과되더라도 문제겠지만 만약 또 다시 부결된다며 그 후폭풍은 어떻게 할 것이냐"며 "도의회가 더 이상 파행을 겪는 모습은 보이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괴산군의회는 3차 투표까지 간 끝에 신동운 의장이 전반기에 이어 후반기 의장으로 결정됐다.

군의회 전체 의석수 8석 가운데 5석을 차지한 민주당 표가 갈리면서 미래통합당(2명)과 무소속(1명)의 지원을 받은 신 의장이 당선한 것이다.

앞서 민주당 군의원 3명은 민주당 충북도당에 이양재 의원을 후반기 의장 후보로 추대한다고 통보했다.

그러나 이를 두고 신 의장이 자신을 배제한 채 이뤄진 결정이라며 반발, 의장 선거 직전 민주당에 탈당계를 냈다.

신 의장이 탈당한 뒤 무소속으로 또 출마해 4대 4로 표가 갈렸다.

결국 연장자 우선 규정에 따라 신 의장은 재선에 성공했다.

민주당은, 당론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신 의장에게 '5년간 복당 금지' 조치했다.

다수당인 민주당의 집안싸움뿐만 아니라 여·야 자리싸움도 벌어졌다.

충주시의회에서는 통합당 의원들이 민주당의 일방적인 상임위 구성에 반발하며 삭발까지 강행했다.

그러나 민주당 의원들만 참석한 채 진행된 투표에서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모두 민주당 의원들이 차지했다.

통합당은 "여야 간 협의 자체가 전혀 이뤄지지 않은 후반기 원 구성은 무효"라며 반발하는 등 한동안 의회 일정에 차질이 우려된다.

이밖에 단양군의회와 영동군의회도 소수당인 통합당의 불참 속에 민주당 의원들만의 투표로 의장단을 구성했다.

지방의회가 후반기 시작부터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 등 자리를 놓고 갈등을 빚으면서 의정 활동에 파행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