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내륙철도 지선
중부내륙철도 지선

[중부매일 서인석 기자] 음성군이 민선7기 후반기를 맞아 대한민국 중심에 위치한 사통팔달의 지리적 강점을 극대화해 혁신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교통망 인프라' 확충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음성군은 중부고속도로, 중부내륙고속도로, 동서고속도로 등 3개의 고속도로와 4개의 IC가 있으며, 5개의 국도노선이 경유하고 있는 사통팔달의 교통중심지이나 균형 잡힌 지역발전과 혁신적인 지역성장을 위해 철도·도로 인프라를 확충할 계획이다.

먼저, 군은 '22년 개통예정인 감곡역에서 충북혁신도시~청주공항까지 총 55km를 연결하는 중부내륙철도 지선 건설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을 추진한다.

이 노선은 사업비 1조 7천억원으로 수도권인 수서~광주 노선 및 중부내륙선(이천~충주~문경) 등 기존노선과 연결되어, 수서~이천~부발~감곡~충북혁신도시~청주공항 간 열차 운행이 가능해 음성군뿐만 아니라 중부내륙의 상생과 국토 균형발전을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군은 전국과 연계되는 도로망도 구축해 중부권 신경제중심도시로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지역의 균형발전을 도모할 계획이다.

용산산업단지 조성 등 지역개발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원활한 물류수송과 통행불편 해소를 위한 국지도49호선(음성읍 용산리~충주시 신니면 대화리) 2차선 시설개량사업이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계획에 반영돼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 중이다.

또한 이천~문경 간 중부내륙철도와 감곡역 개통, 역세권개발사업 추진에 따른 교통혼잡을 사전에 대비하기 위한 국도 38호선 감곡IC~이천 진암교차로 우회도로 개설사업도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계획에 반영돼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 중이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이들 사업이 최종 반영될 수 있도록 수차례 중앙부처와 관계기관을 방문해 사업의 필요성, 시급성을 설명하며 지원 요청하는 등 총력에 나서고 있다.

이 외에도 현재 공사중인 음성~괴산 간 37번 국도 확포장사업은 내년 상반기 중, 충청내륙고속화도로는 '24년경 준공될 예정으로, 교통혼잡 해소는 물론 주요 도시 간 접근성 향상, 경제 활성화에 크게 도움이 될 전망이다. 아울러, 군은 지역의 내부도로망도 확충해 상급도로와의 접근성과 이동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삼성면과 대소면을 잇는 대소-삼성간 지방도확포장공사는 지방도 513호선 기존 2차선을 4차선으로 신설하는 도로로써, 1단계 구간(삼성면 양덕리~삼성면 천평리) 3.05km이 '21년 준공될 예정이며, 대소면 태생리까지 2.87km를 이어서 확장할 계획이다.

금왕, 삼성지역의 기업체 교통편의와 주민 안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금왕-삼성간 지방도 확포장사업은 사업비 935억원을 들여 금왕읍 내송리~삼성면 양덕리 일원(지방도329호선) 8.2km를 4차선으로 확포장하는 공사로, 현재 타당성평가 및 기본설계용역을 진행 중이며 사전절차 이행 후 착공할 예정이다. 또한, 지방도 533호선(맹동면 신돈리~쌍정리) 3.5km 구간을 4차선으로 확장하는 사업이 올해 타당성평가 및 기본설계용역에 착수하는 등 다양한 도로망 확충사업으로 지역발전에 따른 교통량 증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도로이용자의 교통불편해소, 교통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지리적 강점을 살린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확충해 물류와 사람이 빠르고 쉽게 이동할 수 있는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중부권 경제 중심도시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