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지사, 지난달 30일 국회 방문…1순위 현안 '의대정원' 협조 요청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충북권 의대 정원 확대에 청신호가 켜졌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15일 "15년간 동결한 의대 정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총선 이후 당·정·청은 공공의대 설립과 의대 정원 확대를 논의해 지역 필수 인력, 역학조사관 등 특수전문 과목 인력, 기초과학 및 제약바이오 분야 인력 확충을 위해 의대 증원을 결정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규모와 추진 방향은 당정 협의를 거쳐 발표할 계획"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공공의대 설립도 추진하겠다"며 "공공의대는 공공분야 의사를 위한 의료사관학교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보건의료 학계는 코로나19 이후 감염병이 일상화된 세상에서 살 수도 있다고 경고한다"며 "더 이상 의료진의 헌신에만 의존할 수 없다. 당정은 공공의료와 지역 의료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의료 인력을 확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당·정이 논의 중인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해 "누구나 동의한다"면서도 "처음에는 작은 규모로 시작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박 장관은 민주당 김원이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하고 "의사 인력이 추가로 얼마나 필요한지 여러 연구가 있고, 현장 수용에도 여러 갈래가 있다"고 언급했다.

김 의원은 박 장관에게 "지역별 의사 수급 불균형 등을 고려해 의대 정원 규모를 언론에서 언급되는 연간 400명 수준보다 더 늘려야 한다"며 "2021년부터 의대 입학 정원을 1천500명 증원해도 2048년에 의사가 최대 2만7천명 부족하다는 연구도 있다"며 심도 있는 논의를 주문했다.

앞서 이시종 충북지사는 '충북지역 의대 정원'을 지역 현안 1순위로 정하고 지난달 30일 국회를 방문, 지역 국회의원들을 만나 지원을 요청했다.

이 지사는 그동안 "충북의 의료서비스는 10만명 당 치료가능 사망자수가 전국 1위의 심각한 상황이지만 충북의 의대 정원은 전국 최하위권"이라고 의대 정원 확대의 당위성을 강조해왔다.

충북의 의대 정원은 충북대 49명, 건국대(충주) 의전원 40명 등 89명에 불과하다.

정원 규모로는 전국 17개 광역시·도 가운데 하위수준인 12번째다.

충북과 인구 규모가 비슷한 인근 전북의 의대 정원은 전북대 110명, 원광대 76명 등 모두 186명에 달한다.

충북은 전북 수준의 의대 정원을 배정받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