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시험지 유출 및 학업성적 조작, 성범죄, 금품수수, 상습 폭력 등으로 사회, 윤리적 물의를 야기한 비리 교원은 교단에서 퇴출된다고 한다.

얼마전 서울 강남의 한 고교 교사가 권력기관에 있는 아버지를 둔 학생의 시험 답안지를 대리 작성해 준 한심한 사건을 비롯해 각급학교 입시부정 등이 부적격 교원대책을 앞당긴 면도 있다.

대전 교육계도 그야말로 부조리로 얼룩졌다.

시교육청 소속 교사와 공무원등이 학생들 빙상장 체험학습을 내세워 1천만원을 나눠 갖는 등 학교공사와 관련한 시교육청 뇌물사건, D중학교 기간제 교사의 답안지 유출사건이 뒤를 이었다.

게다가 둔산지역을 중심으로한 수천만원대 고교 불법 찬조금 파문, 교육 수장인 오광록 교육감의 사전선거 운동 혐의 기소사건 등 대전교육은 나락의 끝을 보여주고 있다.

교내 폭력만 해도 그렇다. 폭력이란게 비단 학생들만의 문제가 아니겠으나 그것이 폭력 또는 성폭력이든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 교원과 학부모 등 다양한 형태로 이뤄지고 있다.

그러나 교사나 해당 학교, 교육청 모두 덮어두는데 급급한게 현실이다.

교사 폭력의 경우 정당한 대가를 치르게 하고 재발 방지 조치를 마련하는 것이 아니라 피해 학생과 학부모의 입을 막거나 전보조치하는 선에서 그치고 만다.

이렇듯 사단이 벌어지면 문제 명확히 규명하고 해결책을 마련하는 것이 아니라 당장 자신이 치러야 할 불편함과 불이익부터 고민하는 교사와 학교 당국 등 공교육의 한계만 드러나고 있다.

아무튼 이달부터 부적격 교원을 퇴출시킨다 하니 차제에 권면(勸勉)코자 한다.

제자를 성폭행한 교사, 이를 은폐한 교장, 초등교장과 학교 운영위원장의 성추문, 여중교사와 학생간 동성애 파문, 기혼 도덕교사와 미혼 초임교사간 추문 등의 당사자들은 참회하고 개관천선 하기를 바란다.

이제 교단의 허물과 불신은 더 이상 없어야 한다. 교육자의 부정은 국가 기강을 흔드는 국가적 범죄행위나 다름 없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