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지역경쟁력 강화·포스트코로나 대비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행정안전부는 15일 정부의 '한국판 뉴딜' 발표와 관련, 지역별 특성을 살린 '맞춤형 뉴딜사업'을 통해 지역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지자체의 '맞춤형 뉴딜 사업'은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로 나눠 추진된다. '디지털 뉴딜'의 경우 인공지능(AI) 인재 양성, 비대면 생활환경 구축, 온라인 홈서비스 제공 등의 사업이 지역맞춤형으로 추진된다.

세종특별자치시의 경우 코로나19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잇는 체육시설 관계자들과 생활체육강좌 200편을 제작해 매주 온라인홈서비스로 배포할 계획이다. 경북 구미시는 295억원을 투입해 2024년까지 '로봇직업혁신센터'를 구축해 2천100명의 인력 양성에 나선다.

'그린 뉴딜'과 관련해선 저탄소 에너지원 개발, 스마트 산업단지 조성 등 새로운 사업 발굴을 진행한다.

충남 당진시는 앞으로 5년간 그린뉴딜 추진방향을 '공공주도 그린 뉴딜, 민간 에너지전환 역량 강화, 에너지 융복합 산업기반 조성' 등 3대 분야로 잡고 시유지를 태양광 발전부지로 임대해 수소 출하센터를 설치하고 디지털 그린뉴딜 특구 유치 등에 팔을 걷어붙인다. 경남 창원시는 2022년말까지 400억원을 투입해 창원국가산업단지 내 스마트 에너지 인프라 구축사업과 에너지 효율화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고규창 행정안전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한국판 뉴딜정책'이 포스트코로나시대 대한민국의 도약을 견인하도록 할 수 있도록 자치단체에서도 적극적인 역할을 해주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