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이어 두번째… "2024년 개교 목표"

[중부매일 박성진 기자] 충북도교육청이 체육중학교 설립에 나선다. 지난해 처음 시도했다가 무산된 체육중학교 설립 계획을 대폭 수정해 재도전하는 것이다.

도교육청은 오는 20일 교육부에 체육중학교 설립 계획을 제출한다. 오는 10월 자체 투자심사를 한 뒤 내년 3~4월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등을 거쳐 2024년 3월 개교를 목표로 설립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는 최근 개최한 도교육청 특수목적고 지정운영위원회에서 체육중학교 신설 계획에 대해 '적합' 결정을 내린 데 따른 것이다. 초·중등교육법은 특성화중학교(체육중)를 설립하려면 교육부의 동의를 받게 돼 있다.

교육부는 이미 지난해 4월 충북 체육중학교 설립 계획에 대해 제동을 걸었다. 당시 교육부는 중앙투자심사에서 '사업비 과다'를 이유로 들어 재검토 결정을 내렸다.

도교육청은 이런 상황을 고려해 체육중학교 설립 계획을 대폭 손질했다. 2인 1실로 계획했던 기숙사를 4인 1실로 바꾸는 등 전체 사업비를 124억원에서 98억원으로 줄였다.

학생 규모도 102명에서 75명으로 줄이기로 했다. 학년당 학생 수(1학급)를 35명에서 25명으로 조정한 것이다.

애초 육상, 수영, 체조, 양궁 등 12종으로 구상했던 운동 종목도 펜싱, 레슬링, 태권도를 없애 9종으로 축소했다. 교육 과정 역시 전공 실기과목 비중을 줄이고, 자유학년제를 도입하는 등 학생들이 다양한 진로를 탐구할 수 있도록 교과를 편성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중앙투자심사 기준이 변경돼 이번 계획은 중앙투자심사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교육부 동의 여부가 체육중학교 설립의 가장 큰 변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