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계 의견수렴과 사회적 합의 필요… 이번 임시회에 상정 않키로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청남대 전두환·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의 동상 철거 근거를 담은 충북도 조례 제정이 보류됐다.

충북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는 17일 열린 제384회 임시회 상임위원회 회의에서 심사하려고 했던 '충북도 전직 대통령 기념사업 조례안' 상정을 보류했다.

행문위는 각계 의견수렴과 사회적 합의가 필요함에 따라 자체 간담회를 통해 이번 임시회에 상정하지 않기로 의견을 모았다.

또 후반기 원 구성을 새롭게 하면서 행문위 소속 위원들이 바뀌어 조례안을 검토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보수단체의 반발도 조례안 심사 연기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은 이날 오전 도청 앞 집회에서 "대통령 동상은 청남대 관광 활성화를 위해 건립된 것"이라며 "전직 대통령 예우나 기념사업 운운하는 법률이나 조례와는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행문위 소속 한 의원은 "도민 공청회 등을 열어 충분한 논의를 거친 뒤 다음 회기에 심사를 진행하는 것으로 가닥 잡았다"고 말했다.

'충북도 전직 대통령 기념사업 조례안'은 더불어민주당 이상식 의원(청주7)이 대표 발의했다.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된 전직 대통령에 대해서는 동상 건립, 기록화 제작·전시 등의 기념사업을 중단·철회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사업 중단·철회 결정은 기념사업추진위원회를 통해 확정한다.

충8북도는 지난 5월 두 전직 대통령의 동상 철거를 주장하는 충북 5·18민중항쟁기념사업위원회의 요구를 받아들여 조례가 제정되면 이를 근거로 연내 동상 철거를 완료한다는 방침을 세웠었다.

도는 청남대에 역대 대통령의 동상·유품·사진·역사 기록화 등을 전시하고 있다.

특히 전직 대통령이 방문 때 애용한 산책길의 사연을 담아 전두환(1.5㎞)·노태우(2㎞)·김영삼(1㎞)·김대중(2.5㎞)·노무현(1㎞)·이명박(3.1㎞) 대통령 길을 조성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