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중심복합도시 주민들과 보상추진 어느 과정까지 진행됐나?

-예정지 주민들중 행정중심복합도시 원천반대파가 존재하지만 대다수 주민들은 이전을 담담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상태로 이달 중순까지 80%이상의 실사가 끝났다.

또 2개기관 감정평가기관이 감정평가를 해 평균값의 보상을 실시할 예정으로 기본적인 로드맵대로 원활한 추진이 이루어지고 있어 12월까지 보상이 가능할 것이다.

▶묘지이장대책은?

뎶현재 지자체와 현지 주민들로 구성된 테스크포스크를 운영하고 있고 전국 전문가들의 토론회를 개최해 주민들이 선호하는 모든 방법으로 해줄 예정이다. 개별이장, 납골묘, 공원묘지 등 선진국형 이장으로 해주겠다.

▶헌재에 행정중심복합도시 특별법도 위헌소송에 들어갔는데?

-지난번 ‘대한민국의 수도는 서울이다’라는 관습헌법과 ‘대통령과 국회가 있는 곳도 수도이다’라는 해석으로 인해 수도이전이 좌절됐지만 나머지 중추기관 이전은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본다.

또 지난번의 위헌소지가 없도록 외교부 국방부 법무부 행자부 등의 주요 중심기관은 서울에 잔류토록했다.

그러나 만약 이번에도 위헌의 판결이 난다면 경제적 정신적 공황이 충청권뿐만 아니라 다른 지방까지도 영향을 미칠것이다.

▶예정지 주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뎶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추진위원단은 단순히 중앙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업무를 지원하는 차원이 아니라 주민들의 더 나은 생활터전 확보와 지속적인 생활안정을 위해 적극적으로 중앙에 건의 협력 조정해 나갈 각오이다.

편입지역주민들도 보상대책추진과정을 지켜보면서 적극적으로 행정도시 건설에 동참 지지와 성원을 보내달라.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