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여당 원내대표가 수도권 과밀화와 부동산 문제의 해법으로 국회와 청와대의 세종시 이전을 언급해 주목된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20일 "적극적인 논의를 통해 국회와 청와대, 정부 부처 모두 세종시로 이전해야 서울·수도권 과밀과 부동산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행정수도의 완성은 국토 균형 발전과 지역의 혁신성장을 위한 대전제이자 필수 전략으로, 국회의 결단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미래통합당은 김 원내대표에 발언에 대해 "이미 위헌 결정이 나왔다"며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반응을 보였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국회 등 이전 방안은) 지난번에 헌법재판소 판결문에 의해 그렇게 할 수 없다는 것이 이미 결정됐다"며 "이제 와서 헌재 판결을 뒤집을 수 없는 것 아닌가"라고 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더 신중하게 논의해봐야 할 사항"이라고 선을 그었다.

청와대는 향후 국회 논의과정과 국민여론의 향배를 예의주시하겠다는 신중한 입장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김 원내대표의 발언에 대한 질문을 받고 "여야 논의를 살펴보겠다"고 말하고 "국민여론도 살펴봐야 한다"고 답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해제 여부를 놓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와 관련해 미래세대를 위해 해제하지 않고 계속 보존하기로 결정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가진 정세균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에서 그린벨트를 해제하지 않더라도 부동산 공급 확대를 위한 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집값 안정을 위해서는 다주택자에 대한 부담 강화와 함께 공급을 늘려야 한다는 인식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과 정 총리는 주택공급 물량 확대를 위해 그간 검토해온 대안 외에도 다양한 국·공립 시설 부지를 최대한 발굴·확보하기로 결정했다고 총리실이 밝혔다.

또한 국가 소유 태릉 골프장 부지를 활용해 주택을 공급하는 방안이 거론된 데 대해서는 관계 부처와 지방자치단체의 논의를 이어가도록 했다.

충청권 등 비수도권은 그동안 서울의 그린벨트 해제 가능성에 수도권 규제완화로 보고 우려를 피력해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