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서 이시종·변재일 국가계획 반영 건의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참석자들이 행정수도 완성을 다짐하고 있다. /충북도 제공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참석자들이 행정수도 완성을 다짐하고 있다. /충북도 제공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국회·청와대·정부부처의 세종시 이전과 함께 대전~세종~청주 간 광역철도망을 구축해야 충청권이 신수도권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공통된 의견이 제기됐다.

이를 통해 충청권 신산업벨트를 구축하면 수도권 집중화를 억제하고, 국가균형발전을 달성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충북의 현안으로 충북선철도고속화 사업을 언급하고 " 호남선과 충북선의 연결선 문제가 정부계획에 반영되도록 당 차원에서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지사는 이어 "(충청권 4개 시도는)2027년 하계유니버시아드 대회 유치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며 "정부가 올해 안에 국내 후보도시를 (충청권으로)선정하도록 도와 달라"고 했다.

앞서 충청권 4개 시도가 2030년 아시안게임의 공동유치를 추진했지만 정부의 국내 후보도시 선정지연으로 유치에 실패한 사례를 염두에 둔 요청으로 보인다.

이 지사는 특히 충청권 광역철도망의 국가계획 반영에 협조를 건의했다.

이 지사는 "대전에서 세종, 조치원, 오송, 청주시내를 거쳐 청주공항으로 연결하는 지하철 내지 광역철도(중전철)사업"이라고 소개했다.

변재일 충북도당위원장은 "(국회·청와대 이전을 기반으로 한)행정수도 완성은 세종시를 중심으로 충청권이 신수도권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며 "충청권이 신수도권·국가균형 발전의 중심축이 되기 위해서는 광역철도망 체계가 제대로 갖춰져야 한다"고 역설했다.

변 위원장은 "충청권에 신산업벨트도 제대로 형성해 수도권 집중을 억제하고, 국가균형발전의 구심체로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당 차원에서 도와 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특히 신산업벨트의 핵심축인 청주 오창의 방사광가속기는 예비타당성 조사가 내년 2월에 끝날 예정"이라고 우려하고 "(이럴 경우)내년도의 실시설계비 250억원을 정상적인 예산에 반영할 수 없어 정부가 계획했던 것보다 사업계획이 1년 지연될 수 있다"며 내년도 예산 반영의 지원을 당부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이해찬 대표 외에 김태년 원내대표, 조정식 정책위의장, 정성호 예결위원장, 박홍근 민주당 예결위 간사 등이 참석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김태년 원내대표가 어제 언급한 청와대와 국회의 세종시 이전을 대전 시민 모두 환영하고 적극 지지한다"고 말했다.

이춘희 세종시장도 "김 원내대표가 국회를 통째로 옮긴다해 (세종)시민들 모두 기뻐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시장은 "지난해 국회의 위치, 규모에 대한 용역결과가 나왔다"며 "국회 설계비가 지난해와 올해에 이어 내년도 예산안에도 반영돼 국회 세종의사당이 원만하게 추진되는 게 세종시의 가장 중요한 사업"이라고 소개했다.

양승조 충남지사 역시 "김 원내대표의 발언처럼 청와대와 국회 이전으로 행정수도 완성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양 지사는 아울러 "3기 신도시 건설추진과 SK하이닉스(용인 반도체클러스터) 문제는 수도권 집중화를 가속화시키고 지방을 공동화 시킨다"며 "국가균형발전정책에 역행하는 정책은 당에서 과감하게 정리해 달라"고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충청권 시도지사들이 '충청권 공동선언문'을 채택한 후 공개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이해찬 대표, 허태정 대전시장, 양승조 충남지사)/충북도 제공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충청권 시도지사들이 '충청권 공동선언문'을 채택한 후 공개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이해찬 대표, 허태정 대전시장, 양승조 충남지사)/충북도 제공

충청권 시·도지사 4명은 이날 행정수도 완성을 지지표명하는 '충청권 공동선언문'도 채택했다.

이들은 선언문에서 "수도권과 지방이 상생하는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이끌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정부부처 이전 추진위한 후속조치 수립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국회법' 개정안 처리 ▶헌법 개정으로 세종시의 행정수도 완성 등을 건의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