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헬스산업 관련 기업 유치 위한 제조업 중심 산단 조성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공북리 일원에 추진하는 '오송 바이오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최근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면서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오송 바이오산업단지 조성사업은 정부의 '바이오헬스산업 혁신전략'에 발맞춰 바이오헬스 우수기업을 유치해 바이오산업을 더욱 집적화·고도화하기 위한 사업이다.

특히 연구개발 중심 단지인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와 연계해 의료 연구개발 성과에 대해 원활한 제조·생산 활동이 가능하게 됐다.

충북도는 현재 오송 제1·2생명과학단지 산업시설용지 분양이 완료돼 산업시설용지 공급이 시급하고 바이오헬스산업 우수기업 유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조속히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산단은 총사업비 1천억원이 투입되며 산업시설용지 29만3천㎡(약 9만평) 규모로 조성된다.

올해 하반기에 예정된 추경예산에 개발계획과 실시계획 수립 용역비를 반영하고 10월 쯤 설계용역에 들어갈 예정이다.

2021년 6월 산업단지계획 승인을 거쳐 2021년 9월 착공, 2024년 6월 준공이 목표다.

오송 바이오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완료되면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생산유발액 1천206억원, 부가가치유발액 412억원, 취업유발인원 833명으로 예측된다.

이로 인해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인구 유입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 관계자는 "오송 바이오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조속히 추진해 보건의료 6대 국책기관과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 오송제1·2생명과학단지와 연계하고 오송을 바이오헬스산업의 혁신 거점으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