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칼럼] 김홍민 서울취재본부장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지난 20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국회와 청와대, 정부 부처 모두 세종시로 이전해야 서울·수도권 과밀과 부동산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고 언급한 후 당청이 행정수도 완성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야당에서는 여권의 이런 움직임에 부동산 정책 실패를 모면하려는 꼼수로 보고 있지만, 김 원내대표는 다음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국회에 행정수도완성특위 구성을 제안하는 등 의지를 재확인했다.

여기에 이낙연 의원 등 민주당 당권주자와 박병석 국회의장, 문재인 대통령도 행정수도 이전문제에 가세하며 힘을 보태고 있다.

충청권이 세종시를 중심으로 신수도권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커진 것이다.

하지만 우려도 목소리도 나온다.

세종시는 지난 21일 민주당 충청권 예산정책협의회에서 현안과제로 그동안 충북이 반대해온 KTX 세종역 건설 문제를 건의안에 포함시켰다.

43개 중앙행정기관이 위치해 있고, 국회 세종의사당과 정부기관 추가 이전 등을 감안할 때 청사와 가까운 곳에 2개의 철도역(KTX 세종역·ITX 세종역)이 절실하다는 이유에서다.

세종시는 충북을 의식한 듯 KTX 세종역이 KTX 오송역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하는 기능, 오송역과 함께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발전시키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그러나 세종시의 철도 노선도(안)를 보면 KTX 오송역의 기능 상실이 예상된다.

세종시는 우선, 정부세종청사 중심부에 ITX(도시간특급열차, 국철)세종역을 별도로 건설할 계획이다. 이 역은 충청권이 공동 추진하는 광역철도망계획(대전∼세종∼청주∼청주공항) 노선에 들어가 있는데 특히 KTX 세종역과도 연결한다는 구상이다.

즉 KTX 세종역(금남면 발산리)에서 하차해 충청권 광역철도망으로 환승하면 세종청사까지 곧바로 이동할 수 있다. 노선 도면으로 보면 이런 예상이 가능하다.

세종시는 여기에 더해 ITX 세종역을 조치원역 남쪽의 경부선(국철)과 지선(10.4㎞)으로 연결할 생각이다.

결국 KTX를 이용해 세종시로 이동할 경우, 정부세종청사까지 17.3㎞ 떨어진 KTX 오송역보다 6.3㎞ 거리의 KTX 세종역에서 내릴 가능성이 크다.

게다가 경부선 국철을 이용하면 지선을 통해 곧바로 세종청사 접근이 가능하다. 철도를 이용해 세종청사나 세종시로 가려는 승객은 KTX 오송역을 아예 거치지 않게 되는 것이다.

세종시가 국회와 청와대·정부 부처의 이전을 감안해 향후 경제성 분석 결과가 원하는 만큼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KTX 세종역 추진을 강행하려 한다면 충청권의 화합을 깨는 길임을 명심해야 한다.

김홍민 서울취재본부장

행정수도 이전은 청와대·국회가 옮기는 것으로 끝나는 게 아니다. 세종시를 중심으로 충청권을 신수도권으로 조성해 수도권 과밀화를 해소하고 국가균형발전을 완성하려는 게 궁극적인 목표다.

행정수도 완성은 세종시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