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D 1.2㎎/L 기록… 수질개선 시책·오염원 배출관리 강화 추진

[중부매일 홍종윤 기자] 세종시가 관내 29개 하천을 대상으로 수질측정망을 운영한 결과 올 상반기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BOD) 기준 전년 동기간 대비 약 2배 이상 개선된 것으로 확인됐다.

수질측정망은 하천수질 관리 및 물환경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조천 등 지방·소하천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연간 운영 실적은 시청 홈페이지 공개한다.

23일 시에 따르면, 올 상반기 세종시 관내 29개 하천의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은 1.2.㎎/L로 전년 동기(2.5㎎/L)에 비해 1.3㎎/L가 개선됐다.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은 호기성 미생물이 일정 기간 동안 물속에 있는 유기물을 분해할 때 사용하는 산소의 양으로, 수치가 낮을수록 물의 오염된 정도가 덜하다.

시의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 목표치는 3.0㎎/L로 하천생활경기준 II등급 수준이다.

또, 용존산소량(DO)도 9.9㎎/L로 전년 동기(8.4㎎/L) 대비 개선됐고, 물속에 포함된 2㎜ 이하인 불용해성 물질인 부유물질량(SS)도 전년(5.9㎎/L) 대비 올 상반기 4.2㎎/L로 개선된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물속 오염물질을 화학적 산화제로 산화·분해시킬 때 필요한 산소 소모량을 뜻하는 화학적 산소요구량(COD)는 지난해 동기와 같은 4.1㎎/L를 기록했다.

시는 이번 수질 개선이 전년 대비 올해 강우량이 증가한데다 오염총량관리제, 하수도사업시행 및 가축분뇨배출시설 적법화를 통한 오염원 관리강화 등 수질개선 시책을 추진한 결과로 보고 있다.

정경용 환경정책과장은 "앞으로도 관내 하천수질이 현재와 같이 지속적으로 개선·유지될 수 있도록 수질개선 시책 추진 및 오염원 배출관리 강화를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