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이재명 등 긍정 발언 잇따라… 행정수도 추진 큰 힘

[중부매일 홍종윤 기자] 세종가 최근 정치권을 중심으로 행정수도 세종시 이전 논의가 활발하게 펼쳐지는 것에 대해 35만 세종시민과 함께 환영을 표하며, 이러한 논의를 계기로 정치권이 국민적 열망을 담아 행정수도를 완성하고 전국이 고루 잘사는 국가균형발전을 꼭 실현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23일 브리핑을 열어 "세종시는 행정수도 완성에 대한 발언과 논의가 활발하게 전개되는 것을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그러한 흐름에 발맞춰 행정수도 완성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과 미이전 중앙행정기관의 추가 이전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국회와 청와대를 완전하게 옮겨 명실상부한 행정수도를 완성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투입하겠다."고 말했다.

먼저 시는 국회세종의사당 건립과 미이전 부처 세종시 이전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이 시장은 "지난해 국회사무처에서 수행한 '국회 분원 설치·운영방안' 연구용역과 지난 14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정책토론회에서 합리적인 대안이 제시된 만큼, 국회에서 이를 토대로 의사당의 위치와 규모를 조속히 결정하고, 국회법 개정안도 빨리 처리해주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국회와 정부가 국회세종의사당 설치에 적극 공감하는 점도 긍정적 결과를 예감케 하고, 민주당 국회세종의사당추진특위 위원장을 지낸 박병석 국회의장 등이 세종의사당 건립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22일 "하루 빨리 국회분원을 세종시에 설치하는 것이 능률을 높이고 국민의 세금을 절약할 수 있다"고 밝히고, 여성가족부와 방송통신위원회,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등 미이전 부처, 정부산하 기관 및 단체를 이전하기 위해서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세종시는 현재 지난해 12월말 전국 주민등록 인구 5천184만9천861명 중 수도권 인구가 2천592만5천799명(전체 인구의 50.002%)으로 절반을 넘어섰다.

국토면적의 11.8%에 불과한 수도권에 인구의 50%, 경제의 70%가 집중되면서 만성적인 교통난과 주택난이 빚어지고 있으며, 근래에 수도권 집값이 폭등하여 서민들의 내집 마련 기회를 박탈하고 젊은 세대에게 실망감과 좌절감을 안겨주고 있다.

이 시장은 "정부와 정치권은 망국적인 수도권 집중을 막기 위해 강력하고 전방위적인 국가균형발전정책을 펼쳐야 하며,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을 무엇보다 먼저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지난 20일 수도권 인구 집중을 해결해야 한다며 행정수도 완성을 제안하였다.
 김 대표는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길거리 국장, 카톡 과장을 줄이려면 국회가 통째로 세종시로 내려가야 한다."며 "더 적극적인 논의를 통해 청와대와 정부부처도 모두 이전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