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간 4천명 증원 턱없이 부족"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10년간 의대정원 4천명 증원 계획을 밝힌 가운데 의료분야 전국 최하위권인 충북에 우선배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불거졌다.

균형발전지방분권 충북본부는 23일 성명을 내고 "그동안 주장·요구해온 지역 간 불균형 시정을 위한 지역의사 양성, 충북 오송에 특화된 바이오 산업 육성을 위한 의사과학자 등 연구의사 양성, 전문 특수 의료분야 의사 양성 등이 반영된 것은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충북본부는 "2018국가통계포털 등에 따르면 충북지역 인구 10만 명 당 치료가능 사망률(58.5명)과 입원 환자 수 연평균 증가율(7.3%)이 각각 전국 1위"라며 "반면 의사 수는 2천417명(전국 14위)이고 의료기관수는 1천751개소(전국 13위)로 전국 최하위권"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충북지역의 심각한 의료불균형 문제가 신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충북지역 의대 입학정원을 현재 89명에서 바이오 의사 인력을 포함해 최소 220명 이상 우선적으로 배정해 달라"고 촉구했다.

충북본부는 "10년간 총 4000명 증원은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라며 "의사인력에 대한 현재와 미래의 수요를 예측해 경실련에서 주장하는 바와 같이 1년에 최소 1천명 이상씩 확대하고 공공의료 의사 양성방안인 공공의대도 신설하라"고 주장했다.

충북본부는 "충북지역 의과대학 정원은 충북대 49명, 충주 건국대 글로컬캠퍼스 40명"이라며 "이는 인구가 비슷한 강원도, 전라북도 보다 매우 적게 배정돼 당초 정원배정과정에서 국가균형발전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이뤄져 그동안 심각한 의료불균형으로 충북도민들의 건강권이 심각하게 침해당해 왔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