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8년 정용래 유성구청장이 한국원자력연구원을 방문해 하나로연구시설 등을 점검하고 있다. / 대전 유성구 제공
지난 2018년 정용래 유성구청장이 한국원자력연구원을 방문해 하나로연구시설 등을 점검하고 있다. / 대전 유성구 제공

[중부매일 김정미 기자] 대전 유성구가 불합리한 원전 정책을 개선하기 위해 결성된 '전국 원전 인근 지역 동맹'(약칭 전국원전동맹)에 가입했다.

26일 유성구에 따르면 동맹 지자체 간의 의결을 통해 지난 23일 가입이 승인됐다. 앞서 유성구는 지난달 29일 전국원전동맹 회장 도시인 울산시 중구에 정식 가입을 요청했다.

이번 유성구의 가입으로 전국원전동맹에는 울산 중구를 비롯해 전국 원전 인근 지자체 총 16곳 중 경북 포항시와 전남 장성군을 제외한 14곳이 속하게 됐다.

유성구는 지역 내 한국원자력연구원 연구용 원자로(하나로), 한전원자력연료 등 주요 원자력 시설을 보유하고 있어 방사선비상계획구역 업무를 맡고 있다.

하지만 원자력 발전소 소재지가 아니라는 이유로 예산과 인력을 지원받지 못해 방재시스템 구축, 구호소 설치, 방호장비 확보 등 주민보호 대책을 마련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유성구는 앞으로 방사선비상계획구역에 해당하는 지자체에 매년 300억 원의 교부세 지원을 내용으로 하는 지방교부세법 개정을 위해 전국원전동맹 도시들과 함께 공동 대응할 계획이다.

정용래 유성구청장은 "원전정책 수립 시 지자체의 의견이 적극 반영되고 원자력안전교부세 신설 등 관련법들이 빠른 시일 내에 통과될 수 있도록 전국원전동맹과 한목소리를 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