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충북의 주요 현안으로 열악한 의료현실에 대한 개선이 빠질 수 없다. 전국 평균보다 16% 가량 높으면서 전국 1위를 차지한 인구 10만명당 치료 가능 사망률만 봐도 충북의 의료실태를 알 수 있다. 입원 환자수 연평균 증가율 또한 전국 평균에 비해 50%이상 상회하면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그만큼 의료 수요가 넘친다는 것인데 정작 이를 감당해낼 의사 수는 2천400여명을 조금 넘겨 전국 14위에 그치고 있다. 1천750여개의 의료기관수도 전국 13위다. 수치만으로도 불균형이 심각함을 알 수 있다.

이같은 통계들은 한마디로 의료와 관련된 충북의 여러 여건이 취약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에서는 이렇다할 대책도 없이 그동안 손가락만 빨고 있는 형편이었다. 이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지역내 의대정원이다. 충북에는 의사양성 교육기관이 단 2곳 충북대 의과대학과 건국대 충주 글로컬캠퍼스 의전원이 있는데 이를 모두 합쳐봐야 89명에 불과하다. 비슷한 인구수를 가진 강원 267명, 전북 235명과 비교조차 안된다. 배출이 적다보니 지역에서 활동할 수 있는 자원도 부족하다.

이런 까닭에 정부와 여당이 밝힌 의대정원 확충 소식에 지역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오는 2022학년도부터 매년 400명씩 10년간 총 4천명의 의사를 더 배출하겠다는 것인데 나라 전체 의사 수요를 감안하면 큰 규모라고 보기 힘들다. 추가증원 요구 목소리가 나오는 배경이다. 이에 의사협회에서는 지역간 의료불균형 등의 문제는 전체 인원의 문제가 아닌 배치의 문제라며 반발하고 있지만 시중의 여론과는 동떨어져 보인다. 의사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해 더 늘려야 한다는 게 정부와 일반 국민들의 공통된 시각이다.

늘어난 의과대학 입학정원 4천명 가운데 지방의 중증·필수의료 분야에 의무적으로 종사하게 될 의사수는 3천명이다. 언뜻 많아 보이지만 지역별 인구에 비례한 입학정원으로 따지면 충북은 채 10명도 안된다. 이 정도로는 의료불균형의 정점에 있는 충북의 현실을 개선하는데 별 도움이 안된다. 당정이 의대정원 증원을 결정한 가장 큰 이유는 지역간 의료불균형 개선이다. 이같은 잣대라면 충북에 우선적으로, 최대한 많은 배려가 있어야 한다. 10년간의 지역 의무종사도 수련의 과정 등의 보완이 필요하다.

매년 400명이란 증원 숫자는 현재 국내 의대 모집정원의 13.4%나 되는 적지않은 규모다. 따라서 의대 입시판도에 큰 파장이 일 수 밖에 없다. 그런만큼 증원배정 등에서 다양하고 면밀한 검토가 뒤따라야 한다. 또한 기초과학 및 바이오메디칼 의·과학분야에서 바이오산업의 메카 오송의 입지도 고려돼야 한다. 지역 의료불균형 개선을 위한 기본 판이 깔린만큼 이제는 우리의 요구를 관철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의대 증원 충북배정을 최대한 늘리는 것은 지역의 미래를 위한 선택이자 도전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