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충청연고 한화그룹의 계열사가 만든 장갑차가 호주군의 주력 장갑차 선정 사업에 도전해 최종 관문을 앞두고 있다.

한화디펜스는 보병전투장갑차 '레드백'(Redback) 시제품 2대가 호주 육군의 최종 시험평가 단계인 RMA(Risk Mitigation Activity·위험경감활동) 이행을 위해 28일 평택항에서 선적돼 호주 멜버른 항으로 향한다고 26일 밝혔다.

'레드백'은 치명적인 독을 가진 호주 독거미에서 이름을 따온 한국산 장갑차로, 사업 규모만 5조원인 이번 사업을 한화디펜스가 수주하면 선진국의 주력 장갑차로 납품하는 첫 번째 사례로 기록된다.

전 세계 노후 장갑차 대체 시장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는 계기도 될 전망이다.

이번 시제품 납품은 호주군이 차세대 궤도형 전투장갑차 및 계열차량 8종 등 400여 대를 도입하기 위해 추진 중인 '랜드 400 페이스 3'(Land 400 Phase 3) 사업을 따내려는 시도다.

총 8조∼12조원의 전체 사업비 중 장갑차 획득에만 5조원이 편성된 것으로 전해졌다.

한화디펜스는 지난해 9월 1차 관문에서 미국과 영국 등의 대형 방산기업을 제치고 독일 라인메탈디펜스(Rheinmetall Defence)의 '링스'(Lynx) 장갑차와 함께 최종 2개 후보로 선정됐다.

차체 중량이 42t에 달하는 레드백 장갑차는 기동성이 우수하고, 지뢰와 총탄 공격에 대비한 특수 방호설계로 방호력이 대폭 향상된 것이 특징이다.

승무원 3명과 무장 보병 8명이 탑승할 수 있고, 최고 속도는 65kph, 항속 거리는 500km, 엔진은 1천 마력을 자랑한다.

호주는 오는 2022년 2분기께 최종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