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서울처럼 천박한 도시는 안 돼" 발언 후폭풍 거세

세종정부청사. / 세종시
세종정부청사. / 세종시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세종시로의 행정수도 이전을 놓고 여야의 공방이 과열되고 있다.

여권에서는 개헌론이 제기됐고, 야당 지도부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지만 내부에서는 관련 발언이 계속되는 상황이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의 '행정수도 완성' 제안을 놓고 미래통합당이 위헌성을 들어 반대하고 나서자 여권에서 "결국 헌법개정이 선행돼야 한다"는 의견이 고개를 들고 있다.

26일 민주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이해찬 대표는 지난 22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개헌이 불가피하다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이날 "법률로 해결하는 게 쉽지 않을 것"이라며 "위헌 판단이 있었기 때문에, 클리어(깔끔)하게 가려면 개헌으로 가는 게 맞다"는 취지로 지적했다고 한다.

이어 이 대표는 지난 24일 세종시청에서 열린 특강에서 "개헌할 때 대한민국 수도를 세종시에 둔다는 문구를 넣으면 위헌 결정 문제가 해결된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개헌이 언제 가능할지 몰라 막연하다"고 했다.

민주당은 27일부터 '행정수도완성추진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해 사회적 공론화에 나선다.

이어 세종, 충남, 충북 등에서의 지역 순회 간담회를 열어 여론전에 나설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개헌 논의가 불붙을지 주목된다.

특히 수도권 민심을 고려해 '행정수도 세종, 경제수도 서울'의 밑그림을 제시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통합당에서는 민주당의 '행정수도 완성' 제안을 놓고 각종 아이디어가 분출하고 있다.

당 원내 지도부는 "위기국면 전환용 제안"이라면서 '독자 행동' 자제를 요청했으나 별다른 효과가 없는 모양새다.

특히 5선의 정진석 의원(공주·부여·청양)은 지난 25일 '세종 메가시티'로 행정수도 계획을 전면 수정 보완하자고 역제안해 눈길을 끌었다.

정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국회의사당이나 청와대, 대법원 등 국가기관을 굳이 세종시 안으로만 몰아넣지 말고, 세종시 주변 지역까지로 확대 분산 배치하자"고 주장했다.

그는 "세종시가 주변 지역 소멸을 초래하는 블랙홀이 아니라 주변 지역과 상생발전하는 진정한 성장동력, 새로운 성장거점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종시 안쪽으로만 국가기관을 배치할 경우, 세종시가 주변 경제를 빨아들이면서 또 다른 과밀화를 초래할 수 있고 이 경우 주변 지역은 오히려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된다는 청주와 대전 등의 우려를 정 의원이 콕 집어 거론한 것이다.

한편 이해찬 대표가 서울을 '천박한 도시'라고 언급한 것을 놓고 지역·정당간 감정싸움으로 전락할 가능성도 있다.

이 대표는 지난 24일 세종시청에서 열린 토크콘서트에서 행정수도 이전을 언급하며 "한강 변에 아파트만 들어서가지고 한강을 배를 타고 지나가다 보면 아파트 가격이 평당 얼마 얼마라고 얘기가 나오는데, 이런 천박한 도시를 만들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4월 총선을 앞두고 부산을 방문, "부산에 올 때마다 도시가 왜 이렇게 초라할까 그런 생각을 많이 했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통합당 하태경 의원(부산 해운대 갑)은 페이스북에서 "졸지에 대한민국의 수도와 제2도시가 천박하고 초라한 도시가 됐다"며 "정치적 이득을 위해 지역감정을 조장하는 참 나쁜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