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민주당, 서울시장 선거에 수도이전 공약하라"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여권발(發) 행정수도 이전론에서 수세에 몰렸던 미래통합당이 반격에 나섰다.

충청과 서울의 지역간 대립을 조장하는 발언도 나왔다.

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27일 "더불어민주당이 수도이전 생각이 굳건하다면 내년 4월 7일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수도이전 공약을 내걸고 서울시민의 의사부터 확인해 달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민주당에서 최근 왜 이렇게 급작스러운 수도이전 이야기에 불을 붙이는지 모르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대표는 (수도이전이) 헌법 사항이라 얘기하고, 원내대표는 일반 법률로도 옮길 수 있다고 오락가락해 국민이 많이 현혹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서울이) 천박한 곳이니까 수도를 옮겨야 하는 것처럼 얘기하고, 파리의 센강과 한강을 비교한다"며 "(더불어민주당)이해찬 대표께서 도시의 발전 과정이라는 것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데서 나온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통합당은 이날 비대위 회의실 배경 문구를 '아름다운 수도, 서울 의문의 1패'로 내걸었다.

통합당내 수도이전 찬성론자인 5선 정진석 의원(공주·부여·청양)은 여권발 수도이전론에 대해 "집값 폭등에 대한 불만 여론을 잠재우려고 수도이전 카드를 이용하는 얄팍한 정략적 술수가 엿보인다"며 "'서울은 천박한 도시'라는 막말까지 동원해 지역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정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 글에서 "2022년 대선 전략이란 거대한 틀 안에서 저들이 수도이전 문제를 제기한다는 점을 냉정히 인식해야 한다"며 "지지율 하락 속에 치러질 2022년 대선을 정권심판 프레임을 벗어나 수도이전 찬반투표로 몰고 가겠다는 전략"이라고 질타했다.

아울러 통합당 차원의 입장 정리도 촉구했다.

오는 2022년 대선에서 정권 탈환을 노리는 통합당은 그동안 행정수도 이전문제와 관련해 여권이 선점한 행정수도 이전론에 무작정 올라탈 수도, 지역 표심을 완전히 외면할 수도 없는 불편한 상황에서 당 차원의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당 지도부는 행정수도 이전론을 '여권의 국면전환용 꼼수'라고 규정하며 소속 의원들에게 신중한 언행을 주문한 정도다.

정 의원은 "집값 폭등, 성추문 등이 희석될 수 있으니 수도이전 논의를 회피하자는 것은 피할 수 없는 결정을 뒤로 미루는 것밖에 안 된다"며 "여당의 국면 전환용 꼼수가 분명하지만, 어차피 마주할 수도이전 논의를 당장 외면하는 것은 상책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당이 우려하는 바를 알면서도 의견을 자꾸 내는 이유는 저들의 전략·전술에 말려들지 않기 위함"이라며 "수도이전 문제에 대한 우리의 입장이 무엇인지 조속히 정리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