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충남도, 산자부 공모 산업혁신기반구축사업 최종 선정

〔중부매일 문영호 기자 〕아산시는 '수면산업 실증기반 구축 및 기술고도화 지원사업'이 2020년 산업통상자원부 공모 산업혁신기반구축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아산시와 충청남도는 이번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하여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아산R&D집적지구에 총사업비 251억 원(국비80, 도비45, 민자6, 시비 120)을 투입하여 수면데이터 분석, 수면제품 평가·실증·인증지원, 기업 기술지원 및 인력양성과 네트워크 지원이 가능한 지상 3층 3,100제곱미터 규모의 ONE-STOP 수면산업실증지원센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우리나라는 대표적인 수면부족 국가(2016년 OECD평균 8시간 22분, 한국 평균 7시간 41분)로 수면부족은 인지능력을 저하시켜 일상생활에서 큰 사고를 일으킬 수 있으며 면역력을 저하시켜 세균 및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위험까지 증가시킬 우려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계 주요국은 건강과 삶의 질에 직결되는 '잠의 가치'에 주목하고 의료, 바이오, 유전체, 빅데이터, ICT, IOT 기술 등 4차 산업혁명 첨단기술이 융?복합된 슬리포노믹스(수면경제)와 슬립테크(수면기술) 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있다.

국내 수면산업 육성은 선진국에 비해 늦은 편이지만 수면산업협회에 따르면 국내 수면산업 규모는 2011년 4,800억 원에서 2019년 3조원 규모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아산시와 충청남도는 수면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본 사업을 기획했으며 충남테크노파크를 중심으로 한국한의학연구원, 대전대천안한방병원, 순천향대천안병원, 서울대학교병원 등 국내 유수기관이 사업에 참여하여 수면데이터 분석부터 수면관련 제품 개발?판매지원까지 제품의 생애 전주기 지원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국내 수면산업의 도약을 위해서는 첨단기술 접목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중장기적으로 바이오기술과 양?한방 의료기술, ICT?IOT 기술이 융·복합 된 제품을 개발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며 이번 사업 추진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는 생산유발 500억 원, 부가가치유발 170억 원, 고용유발 658명, 세수유발 456억 원으로 추정된다.

오세현 아산시장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기술발전과 함께 수면관련 제품 및 기술이 비약적인 발전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번 사업을 계기로 아산시가 수면산업의 전국적인 허브로 발돋움하고 나아가 국내 수면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