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그린뉴딜 사업 통해 '미래도시 대전' 동력 확보"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이 민선7기 집권 2년차 반환점을 돌아 임기 후반기에 접어들었다. 허 시장은 "지난 2년은 시민의 힘으로 새로운 대전 100년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한 시간 이었다"고 자평하고 '혁신성장 중심, 미래도시 대전'을 모토로 후반기 시정을 이끌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허 시장은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사업을 통한 대전의 성장 모멘텀 확보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사회 패러다임 변화에 맞춘 분야별 새로운 시스템 구축을 대전의 혁신성장을 이끌 핵심과제로 꼽았다. 또한 '포스트 코로나' 시정 방향에 대해서는 4차산업혁명과 연계한 지역경제의 체질 개선과 거리두기를 반영한 도시공간 조성, 시민공동체 중심의 위기관리체계 정비, 공공의료시스템 도입과 도시간 협력·연대를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허 시장을 만나 전반기 성과와 후반기 시정 운영에 대해 들어봤다. / 편집자


 

민선 7기가 반환점을 돌았다. 지난 2년을 평가한다면.

-시민의 힘으로 새로운 대전 100년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한 시간이었다. 지역특화 첨단산업 육성을 통해 4차산업혁명특별시 기반 구축에 주력했다. 대덕특구 재창조와 바이오메디컬분야 규제자유특구 지정,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센터 건립, 융복합 특수영상 콘텐츠 클러스터 조성 등 혁신성장의 토대를 마련했다. 지역인재 의무채용 확대, 창업플랫폼 구축, 캠퍼스 혁신파크 선도사업 선정, 온통대전 발행 등 일자리 창출과 소상공인 지원 등 경제 활력을 위해 노력했다.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균특법 개정, 역세권 활성화 재정비촉진사업 추진, 드림타운 3천호 건설,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등 도시 뉴딜사업을 통한 지역 균형발전 사업과 미세먼지저감 프로젝트 가동, 물순환 선도도시 등 미래 그린시티 조성을 위한 사업을 꾸준히 만들며 지속가능 도시로의 전환을 위한 재설계에 착수했다. 2022년 UCLG 세계총회 유치, 대전국제전시컨벤션센터 착공, 제2시립도서관 건립, e-스포츠 상설경기장 구축 등을 통해 시민 문화영위 기회도 넓혔다. 청년 거버넌스 활성화, 대전사회혁신플랫폼 구축, 마을공동체 활성화 등 시민주도 민관협치의 대전형 공동체도 육성했다.
 

전반기 성과 가운데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시민의 정부'를 만들겠다는 시정 원칙으로 민선7기를 시작했다. 진일보한 시민참여 방식과 의사 결정 방식 등을 제도화하고 지역 문제를 주민이 해결하는 과정을 거쳐 시민 스스로 주권을 갖도록 하는 정책을 펼쳤다.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 공론화에 있어 숙의민주주의가 불필요한 시민갈등을 유발한다는 일부 비판도 있었으나, 이같은 공론화 과정을 반복하면서 결과적 사고에서 벗어나 절차를 중시하는 숙의민주주의가 더욱 성숙해 질 것이고, 성숙된 숙의민주주의는 시민의 정부에 한걸음 더 다가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현 시점에서 보면 소모적이고 비효율적인 과정일 수도 있으나 수년 뒤 지역 이슈들을 시민의 직접 참여로 결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혁신도시 추진에 나섰다. 성공을 위해서는 정주여건 개선 등 선결과제가 많다.

-혁신도시 후보지로 선정된 대전역세권지구는 도시재생과 연계한 혁신도시 성공모델이 될 수 있다. 도시기반시설이 이미 구축돼 개발 사업비 절감과 조기에 완공할 수 있는 장점을 갖췄다. 대덕구 연축지구는 과학기술 관련 클러스터 조성을 통한 동서 균형발전은 물론 일자리 창출형 혁신거점 공간 확보 필요성이 높은 지역으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대덕연구개발특구와 연계한 혁신성장 거점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게 평가됐다. 공공기관 유치 기본방향은 지역 내 자산과의 연계를 통한 혁신생태계 구축 가능성과 인재채용, 기관의 사업규모 등 경제적 효과에 초점을 맞췄다. 연내 지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일자리창출 노력에도 실질적인 고용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

-대전은 생산에 기반을 둔 도시라기보다는 대표적인 소비도시로 볼 수 있다. 중앙행정기관과 19개의 대학, 대덕연구개발특구에 30개의 정부출연기관, 대학연구소 19개, 기업부설연구소 400여 개 등 행정, 교육, 과학이 집적돼 있다. 또한 사상초유의 코로나19 사태로 소비가 위축되면서 지역경제에도 큰 피해를 가져왔다. 이를 계기로 지역경제구조 재설계를 구상하고 있다. 비대면 접촉, 플랫폼 경제, 디지털 기술의 첨단화, 그린 기술의 상용화 등 사회 패러다임 전환에 맞게 새로운 기술과 사업을 개발하고 육성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 대덕특구의 첨단기술력을 기반으로 스마트 그린시티를 만들고, 지속가능한 균형발전도시로의 전환에 매진하겠다.
 

지역경제 활성화 시책은 일시적인 예산지원이 아닌 자생력을 키울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

-지역경제 활성화는 임기 내내 부담을 갖고 풀어가야 할 과제다. 소상공인 지원 대책은 단기간의 땜질식 처방으로는 한계가 있어 전반적인 경제 활성화 대책을 추진해 함께 어우러져 돌아갈 것으로 판단한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시기별 적절한 대응책 마련과 고위험·고밀도 사업장은 코로나19 확산 방지 대책으로 평상시와 비상시로 구분해 진단→조치→점검(후속관리) 단계별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고용안전망의 지속적인 확충과 취업취약계층의 희망일자리(363억원 8천200여명) 만들기도 추진한다. 정부의 3차 추경안에 담긴 포스트 코로나 대책에 따른 정부 정책과 연동되는 사업을 발굴하고, 비상경제대책본부를 현장 중심으로 재구성해 실질적인 사업을 지원하겠다.
 

감염병 전담 병원 역할을 해야 할 대전의료원 설립과 시민 안전망 구축이 시급하다.

-대전은 지방의료원과 적십자병원이 없는 공공의료 취약지역이다. 감염병으로 인해 국가적 재난 사태가 발생하면 공공병원을 중심으로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나 대전은 공공병원 부재로 인해 문제점이 반복되고 있다. 현재 코로나19 사태는 전국의 34개 지방의료원이 담당하고 있다. 대전도 감염병 전담 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대전의료원 설립이 반드시 필요하다. 대전의료원 설립은 현재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중으로 오는 9월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로 시책 변화가 불가피하다. '포스트 코로나' 시정운영 구상은.

-이젠 코로나19 이전으로의 복원이 아닌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도약이 필요하다. 사회질서의 변화, 정부시스템의 개혁,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새로운 민주주의 체계 등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를 통해 안전과 건강, 사회적 재난 관리 체계 구축, 공존과 연대 등의 과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일상을 만들어가야 한다. 아울러, 비대면 접촉, 플랫폼 경제, 빅데이터 활용, 온라인 소비, 디지털·스마트기술 급속 성장, 공공권한 강화, 개인주의 증대로 인한 공동체의 이완에 따른 가치 충돌의 문제 등 새로운 이슈에 대응해야 한다. 바이오산업 육성, 소상공인 O2O 플랫폼 개발, 취약계층 온라인 거래 지원 등 대덕특구 출연연과 연계해 지역경제의 체질을 바꿔 나가겠다.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문화관광산업 육성과 거리두기를 반영한 도시공간 조성, 저소득층 헬스케어 지원, 공공의료 확충, 충청권 방역시스템 구축 등 사회구조를 방역체계화 하겠다.
 

대전의 혁신성장을 이끌 핵심과제는 무엇인가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사업을 펼쳐 대전의 성장 모멘텀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시정을 운영하겠다. 대덕특구 재창조 완성, 글로벌 바이오 클러스터 조성, AI-데이터 기반의 지능화 도시 구현, 도심 생태·녹지축 연결사업 등 스마트 그린시티 조성에 박차를 가하겠다. 혁신도시 지정·공공기관 유치, 트램 연계 도시재생 활성화, 도심통과 경부선·호남선 지하화, 보문산 도시여행 인프라 조성 등 지속가능형 균형발전도시를 만들어가겠다. 아울러, 대전~세종청사~청주공항으로 이어지는 광역급행철도(GTX) 건설과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 대전~진주 철도 건설, 국제회의 복합지구 지정 등 대한민국 허브 광역거점도시로 거듭나겠다. 무엇보다, 시민들의 다양성이 존중되는 포용도시가 정착되도록 주민자치 활성화, 지역사회 통합돌봄, 시민주도 재정분권 플랫폼 구축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

시민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많이 힘들고 지쳐가고 있지만 모두가 힘을 합쳐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시와 보건당국은 현 상황을 조기에 안정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시미 여러분들도 지금의 엄중한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 꼭 필요한 사회적 거리두기 참여와 방역수칙 이행을 당부드린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