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회의사당 세종분원 설치 후 여야 합의 행정수도 완전이전"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세종시로의 행정수도 이전 문제를 주도하고 있는 여당이 야당을 향해 입장을 밝히라며 압박하면서 투트랙 이전 방안도 제시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28일 행정수도 이전 문제와 관련, "미래통합당 지도부는 입장을 분명히 밝혀 달라"고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함구령까지 내리며 당내 행정수도 찬성 의견을 억누르는 통합당 지도부의 모습은 실망스럽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수도 이전을 내년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민주당 공약으로 내라는 통합당 김종인 비대위원장의 전날 발언에 대해 "정당 유불리만 먼저 생각하는 전형적 계산정치이자 정치 공학"이라면서 "책임 있는 공당의 자세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여당의 제안에 대안 없이 무책임하게 논평하는 것이 제1야당 대표의 모습이어서는 안 된다"면서 "정치지도자는 평론가가 아니다. 당 구상과 대안을 책임 있게 밝히라"고 요구했다.

부산을 방문 중인 이낙연 민주당 당 대표 후보는 이날 "행정수도 완전한 이전은 여야 합의가 필요한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우선 국회의사당 세종분원을 설치하고 여야 합의로 행정수도 완전한 이전을 하는 투트랙을 고려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국토 균형 발전을 위해 기업의 지방 이전도 필요하다"며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최근 기업 지방이 전할 경우 보조금 늘리는 것을 발표했는데 보조금 지원을 늘리고 세금 부담 줄이는 인센티브방식으로 국내기업과 해외에 나간 한국 기업의 지방 이전을 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회 교육위원회 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유기홍 의원은 행정수도 이전과 함께 거론되는 서울대 이전 가능성 대해 이날 "가능하지 않다. 실익보다 비용이 더 크다"고 일축했다.

서울 관악구갑을 지역구로 둔 유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민주당도 청와대도 서울대 이전을 이야기한 적 없다"고 못 박았다.

그는 "관악캠퍼스 면적은 410만㎡에 달한다"며 "이렇게 큰 캠퍼스에 건물이 빼곡하게 들어서 있고, 그 안에는 각종 연구시설과 장서 등 자료가 가득하다. 이를 다 옮기고 그만한 건물을 새로 짓는 것은 비효율적"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서울대를 이전하는 게 아니라 지방 국립대에 서울대 수준으로 교육 투자를 대폭 확대하는 것"이라며 "그렇게 교육 수준을 높이면 우수 인재들이 수도권에 몰리는 현상을 해소하고 지방 균형 발전이라는 목표에 더 가까워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충청권 일각에서는 서울대가 이전할 경우 행정수도가 있는 세종시나 인근으로 옮길 것이란 기대가 나왔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