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재일 "세종 배치 효율성 극대화" vs 엄태영 "진정성·실현가능성 없어"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국가적 최대 이슈로 부상한 세종시로의 행정수도 이전 문제에 대해 충북권 국회의원들은 여야에 따라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소속 정당 지도부의 방침과 궤를 같이 하는 분위기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국가균형발전의 기회로 보고 관련 테스크포스(TF)에 적극 참여하는 반면 미래통합당 의원들은 언급을 자제하거나 부정적인 의견을 내놨다.

본보는 충북권 의원 7명 의원에게 지난 27일 행정수도 관련 입장을 전화문자로 질의했다.

국회가 임시회 회기 중으로 의원들이 해외출장이나 휴가를 떠나지 않았을 것으로 판단했다.

앞서 민주당 정정순 의원(청주 상당)은 지난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세종시의 '행정수도' 완성은 시급하게 꼭 이루어져야 한다"며 찬성입장을 밝힌 상태라 제외했다.

민주당 의원 4명은 당일 곧바로 행정수도 이전에 찬성의견을 전한 반면 통합당 의원 3명 중 엄태영 의원을 제외한 박덕흠·이종배 의원은 다음날인 28일까지 답변하지 않았다.

민주당의 '행정수도완성추진 TF'에 참여한 초선 이장섭 의원(청주 서원)은 이날 "행정수도 이전은 대한민국 백년대계의 시작"이라며 "행정수도 이전과 경제수도 서울의 밑그림을 그리기 위한 본격적인 공론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3선 도종환 의원(청주 흥덕)은 "행정수도 완성에 충청권이 합심해서 국가 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도 의원은 세종시의 행정수도 완성에 KTX 세종역 설치가 포함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일각의 우려에 "이제 막 국회와 청와대의 이전 논의도 시작됐는데 KTX 세종역 설치에 대한 소모적 논쟁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일축했다.

5선 변재일 의원(청주 청원)은 통합당 정진석 의원(공주·부여·청양)이 주장한 청와대, 국회의 충청권 분산배치에 대해 비효율성을 이유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변 의원은 전화통화에서 "청와대와 국회를 세종시로 이전해 행정수도를 완성해야 한다"며 "대통령과 국회, 행정부를 한곳(세종시)에 위치시켜 행정의 효율성을 극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초선 임호선 의원(증평·진천·음성)은 "행정수도 이전은 지역이기주의 차원이 아니라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꼭 추진돼야 아니 이미 추진됐어야 할 사안"이라며 "정쟁 차원이 아니라, 나라의 미래를 위한 건설적인 논의에 야당에서도 보다 적극적인 참여가 있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통합당 초선 엄태영 의원(제천·단양)은 여당의 행정수도 이전 추진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엄 의원은 28일 전화통화에서 "선거용, 국면전환용으로 진정성이나 실현가능성이 없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민투표를 통해 수도이전에 대한 합의가 전제되고 합리적인 로드맵을 결정한다면 몰라도 정략적으로 이용해선 안 된다"고 덧붙였다.

3선 박덕흠(보은·옥천·영동·괴산)·이종배(충주) 의원은 특별한 언급 없이 신중한 입장이다.

당 지도부가 행정수도 이전론을 '여권의 국면전환용 꼼수'라고 규정하며 소속 의원들에게 신중한 언행을 주문한 것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