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서인석 기자] 괴산군이 저녹스 보일러와 저녹스 버너 설치 지원 사업을 시행 중이다.

'저녹스 보일러'란 질소산화물(NOx)의 배출이 적고 에너지 효율이 높아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는 친환경 보일러를 말하고, 주로 일반 가정에서 쓰인다. 또한 '저녹스 버너'란 일반버너보다 질소산화물이 60% 저감돼 연소효율 증가로 연료비가 3% 정도 절약되는 버너를 말하고, 주로 상업용 건물과 공동주택에서 사용된다.

연소 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NOx)의 배출량을 줄인다고 해 '저(低)NOx' 라고 불린다.

저녹스 보일러 설치 지원 대상은 괴산 소재 주택 소유주 중 가정용 일반 보일러를 LNG 등 가스를 연료로 하는 저녹스 보일러로 교체를 희망하는 사람이다.

주택 소유주가 신청하는 것이 원칙이나 위임을 받아 세입자도 신청할 수 있고, 1가구당 1대의 교체 비용만 지원되며, 지원 금액은 일반 가구 20만 원, 저소득층 50만 원이다. 단, 신축 공동주택의 세입자, 유치원·양로원 등 공동시설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접수는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예산 360만 원이 고갈되면 조기에 종료될 예정이다.

저녹스 버너 설치 지원 대상은 기존 일반 버너를 저녹스 버너로 교체하기를 희망하는 중소기업, 비영리법인·단체로, 괴산군에 주소를 둬야 한다. 사업장별 1대를 지원하는데, 신청자가 적을 경우 예산 범위 내에서 연간 3대까지 지원한다.

올해 예산은 총 2천100만 원 정도로, 예산 소진 시까지 선착순으로 접수한다.

신청 희망자는 보일러 업체와 사전에 상담하고 공고문에 첨부된 신청서와 구비서류를 작성해 괴산군 환경과로 제출하면 된다.

괴산군 관계자는 "환경오염물질과 미세먼지를 크게 줄일 수 있는 저녹스 보일러·버너 설치 지원 사업에 군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기타 자세한 내용은 군 홈페이지(www.goesan.go.kr) 고시·공고란에서 확인할 수 있고, 환경과 환경정책팀(830-3616)으로 문의해서 확인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