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서인석·장병갑 기자] 충북도와 괴산군은 29일 문장대 온천 관광지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 재협의 본안에 대한 반대 의견서를 대구지방환경청에 제출했다.

충북도는 의견서에서 주민 의견 재수렴 규정 위반, 평가항목·범위 등의 결정 규정 위반, 한강수계 수질오염 총량관리 기본계획 미반영, 조사 시기 경과한 자연생태환경 자료 사용 등을 문제 삼아 반대 의견을 분명히 했다.

도는 수질오염총량관리 문제는 해결이 어려워 경북 상주 문장대 온천 관광휴양지 개발지주조합이 낸 환경영향평가서가 환경청의 동의를 얻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했다.

환경영향평가서 등에 관한 협의 업무 처리 규정에서는 수질오염 총량관리계획과 부합하지 않은 경우 평가서를 반려하도록 하고 있다.

충북도는 현재 한강수계 2단계(2021∼2030년) 수질오염 총량관리 기본계획을 수립 중이다.

이 과정에서 충북도가 경북도와 상주시에 문장대 온천 관련 개발계획 및 삭감계획 제출을 3회에 걸쳐 요청했으나 회신이 없었다.

괴산군도 이날 의견서를 통해 이번 환경영향평가서 제출은 주민 등의 의견 재수렴 규정을 위반했고, 평가항목·범위 등의 결정 규정을 위반했다고 강조했다.

또 한강수계 수질오염총량관리 기본계획에 문장대온천관광지 조성사업이 반영되지 않았음을 문제로 꼽았다.

군은 자연생태환경분야 조사시기 5년 이내 자료 활용원칙을 지키지 않아 신뢰성이 결여된 점, 대법원판결로 관광지 조성사업 시행허가가 이미 취소된 사업이라는 점, 환경적 측면의 부당성 등을 강조했다.

대구환경청은 9월 24일까지 관계 기관 의견과 법률 자문 등을 종합해 환경영향평가서의 반려·부동의·동의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지난 28일 경북도와 상주시를 찾아 문장대 온천 개발 반대 성명을 전달했던 '문장대 온천 개발 저지 대책위원회'는 조만간 환경부를 방문해 문장대 온천 개발이 중단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또 조명래 환경부 장관과의 면담도 추진할 예정이다.

대규모 집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진행 과정을 지켜본 뒤 개최 여부를 정하기로 했다.

상주 지주조합은 문장대 온천 개발사업을 재추진하겠다는 목적으로 지난 2일 대구환경청에 '문장대 온천 관광지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 관련 재협의 본안을 제출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