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우원식 "투기심리 막는 강력한 대책 내놔야"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행정수도 이전 논란이 세종시 부동산 가격 급등 문제로 확대되면서 여야 의원간 대립의 골이 깊어지는 상황이다.

행정수도 이전을 주도하는 여당은 세종지역 부동산 투기에 대한 대응책 마련을 언급한 반면 야당은 여권 인사의 보유 세종시 부동산 매각 여부를 주목했다.

더불어민주당 행정수도 완성추진단 단장인 우원식 의원(서울 노원을)은 29일 "행정수도 이전 이슈를 악용해 세종시 부동산에 대한 투기 심리가 작동하지 않도록 정부가 필요하면 강력한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밝혔다.

우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출발 새아침'과 인터뷰에서도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기대심리로 잠시 집값이 상승할 수는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하지만 행정수도 이전에 따른 효과에 대해서는 "수도권 집값 안정화에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는 사실 잘 알 수 없다"면서 "다른 말로 하면 행정수도 이전이 부동산 문제를 호도하기 위한 수단이라는 야당 쪽 비판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방증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행정수도 완성은 국토 균형 발전과 수도권 과밀화에 따른 지역 간 불균형 해소를 위한 것"이라며 "수도권 과밀화 해소를 통해서 수도권 부동산 시장이 안정화되는 효과가 있다고 하면 그것대로 긍정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세종시의 주택을 처분해 다주택자 꼬리표를 뗀 미래통합당 윤희숙 의원(서울 서초갑)은 이날 페이스북 글에서 "여당 의원과 청와대 직원 중 누가 세종시 집을 안 팔고 버티는지 꼭 살펴 달라"고 했다.

윤 의원은 매각 이유에 대해서는 "기재위 활동을 하면서 어떤 불필요한 빌미도 주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간간이 집을 보는 분이 있었지만 얼마 전 민주당에서 수도 이전 얘기를 시작하니 당장 사겠다는 사람들이 나오더라"면서 "생각 끝에 원래 내놓은 가격 그대로 계약했다. 부동산에 관한 한 누구보다도 우직하게 대처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2013년 공공기관 강제이전 때 국가가 특별분양이라는 이름으로 안긴 집이다. 그간의 두 집 살림에 썼으니 국가가 딱히 원망스럽지도 않지만, 딱히 기대도 없는 자산"이라고 세종시 부동산에 대해 평가 절하했다.

전날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윤 의원 등 다주택자인 통합당 의원들을 공개하며 부동산 관련 상임위인 국토교통위원회나 기획재정위원회에서 나와야 한다고 요구했다.

윤 의원은 서울 성북구와 세종 달빛로에 주택 한 채씩을 보유했었고, 기재위 소속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