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지역별 대안 제시… 통합당, 견제·신중모드 일관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국가적 이슈로 부상한 '행정수도 이전'을 놓고 여론을 선점하기 위한 여야의 대응전략이 드러나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행정수도 완성'에서 소외감을 느낄 수 있는 서울, 영남권 등을 대상으로 지역별 대안을 제시하며 균형발전을 강조했다.

야당인 미래통합당은 부동산 정책실패의 책임을 모면하기 위한 여당 주도의 행정수도 이전 전략에 말려들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대신 여당 주도의 국회 운영에 반대하며 전면투쟁에서 나서 국민에게 호소한다는 계획이다.

민주당 행정수도완성추진단은 29일 국회에서 정책기획위원회를 비롯한 9개 대통령 직속 자문위원회로 구성된 '국정과제협의회'와 간담회를 열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균형 발전은 단순한 인구 분산 정책이 아닌 대한민국의 미래를 새롭게 디자인하는 방대한 계획이 돼야 한다"며 "전 국토를 어떻게 활용할지 종합적으로 구상하고 행정수도를 중심으로 전국 거점지역을 조화롭게 발전시킬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서울이 글로벌 경제도시로 도약하는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며 "경남권 메가시티 프로젝트 등 지역 다극 체제 발전 전략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추진단장인 우원식 의원은 "행정수도를 완성해 균형 발전의 컨트롤타워로 만들고 지역 다극 체제를 이뤄냄과 동시에 서울의 강점을 더 잘 살려 글로벌경제수도로 만드는 것이 앞으로 해야 될 일"이라고 했다.

우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출발 새아침'과 인터뷰에서도 "행정수도 완성은 국토 균형 발전과 수도권 과밀화에 따른 지역 간 불균형 해소를 위한 것"이라며 "수도권 과밀화 해소를 통해서 수도권 부동산 시장이 안정화되는 효과가 있다고 하면 그것대로 긍정적일 것"이라고 했다.

통합당은 여권발 '수도이전론'에 대해 "즉흥적인 국면전환 카드에 강력하게 대응하면 오히려 말려 들어간다"며 적극 대응을 자제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민주당을 향해 "내년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때 수도이전을 공약으로 걸어보라"고 던져놓은 만큼 여당의 반응을 기다려보겠다는 판단이다.

다만 민주당의 상임위 법안처리 강행에 '전면적인 투쟁'으로 맞서기로 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중진 의원들과 비공개 연석회의를 열어 이같이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충청권 의원들이 강경대응을 주도했다.

5선 정진석 의원(공주·부여·청양)은 이날 원내·외 병행 투쟁을 제안했다.

176석의 거대 여당에 103석으로 맞서면 번번이 밀릴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도 정 의원의 주장에 동의하면서 "과거 방식처럼 광화문 집회나 서울광장 집회 이런 걸 하지 말자는 것"이라며 "원내에서 풀어내지 못하는 일이 있으면 대중 속으로 들어가 소통하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4선 홍문표 의원(홍성·예산)도 의원총회에서 "국민에게 알려야 한다. 현수막을 걸든지, 지역위원회별 소규모 집회라도 열자"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