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빈 의원 발표… 충청권 4개 광역단체 협력 촉구

박수빈 의원이 30일 제252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행정수도 완성 촉구건의안' 제안 설명을 하고 있다. / 대전시의회 제공
박수빈 의원이 30일 제252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행정수도 완성 촉구건의안' 제안 설명을 하고 있다. / 대전시의회 제공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대전시의회는 30일 제252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를 열고 박수빈 의원(더불어민주당, 서구6)이 대표 발의한 '행정수도 완성 촉구건의안'을 채택했다.

박 의원은 건의안에서 "국회는 초당적 협력으로 행정수도 개헌에 관한 논의와 관련법 제·개정을 통해 국회와 청와대 등이 세종시로 이전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며 "충청권 4개 광역자치단체의 협력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대한민국 면적의 약 12%에 불가한 수도권에 인구의 절반 이상, 기업과 자본의 70%가 집중된 반면 전국의 시·군·구 105곳이 소멸위험지역으로 분류되는 등 지방 소멸의 위험이 증가되고 있다"며 "수도권 과밀해소와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행정수도 완성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민 53.9%가 세종시로 청와대, 국회, 정부부처 모두가 이전하는 것에 대하여 찬성했다"며 "행정수도 완성은 충청권만의 문제가 아닌 대한민국의 미래를 밝힐 대전환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시의회는 채택한 건의문을 대통령, 국회의장, 국무총리, 여야 정당 대표 등에 전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