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다주택자 8명 보유 주택 처분 경과 보고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청와대는 다주택자인 비서관급 이상 참모들이 내부 권고에 따라 1주택을 제외한 모든 주택을 처분했거나 처분 중이라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현재 비서관급 이상 참모 중 8명이 다주택을 보유 중이며, 한 명도 예외 없이 모두 처분 의사를 표명하고 처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윤 수석은 "청와대 고위공직자 중 다주택 보유자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주택 처분 절차를 밟고 있는 8명의 참모는 김조원 민정수석, 김거성 시민사회수석, 황덕순 일자리수석, 김외숙 인사수석, 여현호 국정홍보비서관, 이지수 해외언론비서관, 이남구 공직기강비서관, 석종훈 중소벤처비서관이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청주 아파트에 이어 미혼 아들이 거주했던 서울 반포 아파트마저 매각해 무주택자가 됐다.

앞서 그는 지난달 2일 비서관급 이상 다주택 보유자에게 1주택을 제외하고 나머지를 처분할 것을 강력히 권고했다.

청주 지역 주택 3채를 신고했던 황덕순 일자리 수석은 1채를 처분했고, 1채는 처분중이다.

청와대는 주택 처분 절차를 밟고 있는 참모 8명에게 늦어도 다음 달 말까지 매매계약서를 제출하라고 통보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거래가 잘 안 되는 지역은 집을 내놔도 곧바로 나가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청주에 집이 있는 황덕순 수석이 그런 경우"라며 "계속 노력 중인 만큼 다주택자가 제로가 되는 상황이 올 것"이라고 말했다.

야당인 미래통합당은 다음날인 지난 1일 청와대 참모들의 주택 매각 소식에 "쇼로 (주택정책)실패가 만회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배준영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국민은 문재인 정부 고위 공직자들의 다주택자 여부에 사실 큰 관심이 없다. 그들이 팔건 안 팔건 시장에, 그리고 무주택자에게 아무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배 대변인은 "다주택 고위 공직자가 집 판다고 내 집 생기지 않는다. 전셋값 월세 내리지 않는다"면서 "주택소비자인 국민이 공감하고 따를 수 있는 대안 찾기가 그리 힘에 부치나. '보여주기' 말고 '정책'으로 승부하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