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유창림 기자]보령시는 '부동산소유권 이전등기 등에 관한 특별조치법(이하 특조법)'이 5일부터 2022년 8월 4일까지 2년간 한시적으로 운영됨에 따라 시민들이 적극 활용해 줄 것으로 당부했다.

특조법은 현재 미등기 토지나 실제와 일치하지 않는 부동산을 간편한 절차를 거쳐 사실과 부합하는 등기를 할 수 있는 특별법으로 1978년, 1993년, 2006년 등 3차례에 걸쳐 시행됐으며 이번 법 시행은 14년 만에 이뤄지게 됐다.

적용대상은 1995년 6월 30일 이전에 매매·증여·교환 등 법률행위로 인해 사실상 양도된 부동산 및 상속받은 부동산, 소유권 보존등기가 되어 있지 아니한 부동산 및 소유자 미복구 부동산으로, 읍면지역은 토지와 건물, 동 지역은 농지와 임야가 해당된다. 특조법 신청자는 읍·면·장이 위촉한 보증인 5명 이상(변호사나 법무사 1명 포함)의 확인을 받은 보증서와 확인서발급 신청서, 미등기 사실 증명서, 관련 입증자료를 지참해 보령시청 민원지적과에 신청해야 한다.

시는 보증서 발급 취지 확인 후 2개월간의 공고 및 사실관계 확인 등을 위한 현장조사를 거쳐 이에 대한 이의신청이 없는 경우 신청자에게 확인서를 발급하고, 신청자는 발급받은 확인서를 첨부해 대전지방법원 보령등기소에 소유권 이전(보존)등기 신청을 하면 부동산 이전(보존)등기 처리가 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