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질적인 체육계 폭력문화 해소·체육인 인권향상 계기 기대"

도종환 의원
도종환 의원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도종환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청주 흥덕구)은 최근 발생한 체육계 폭력사태 후속조치로 체육계 인권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국민체육진흥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고 4일 밝혔다.

도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에서 “최근 고(故)최숙현 선수 사건을 계기로 체육계가 폭력 등 비위 사건에 강력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에 체육계 폭력 등에 대한 신고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시스템을 마련하고, 현재 징계정보시스템 관리대상에 학교 및 직장운동경기부와 대한체육회, 대한장애인체육회 등을 추가해 관리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한다”며 법안발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국가인권위원회가 권고한 직장운동경기부, 지도자 채용 및 재계약 과정에서의 징계이력 확인여부를 법에 명시하도록 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체육지도자들이 국가자격을 반드시 취득하고 주기적으로 재교육 받도록 해 선수단 관리에 전문성과 신뢰성을 제고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도 의원은 "이번 개정안을 통해 체육계의 고질적인 폭력문화를 끊고 체육인 인권향상에 체육지도자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