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 잦은 소규모 하천 정부 투자도 건의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이시종 충북지사가 4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충주·제천·단양·음성 4개 시군의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요청했다.

이 지사는 이날 청와대에서 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집중호우 긴급상황점검회의'에 화상통화로 이같이 건의했다.

충북 중·북부지역에는 많게는 500mm이상 물 폭탄이 쏟아지면서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 지자체 수준에서의 피해복구는 사실상 불가능한 상태다.

이 지사는 폭우 시 피해가 더 많이 발생하는 지방하천 등 소규모 하천에 대한 정부의 관심과 투자도 건의했다.

이 지사는 회의 후 전화통화에서 "4대강 등 (정부가 직접 관리하는)국가하천은 정비가 잘 돼 집중호우에도 범람(가능성)이 적고, 주변지역의 침수 피해도 적은 반면 (지자체가 관리하는)지방하천 등 소규모 하천은 물이 넘치거나 주변의 산사태 발생으로 피해가 크다"며 "(재정상태가 열악한 지자체보다는)정부차원의 투자가 절실하다"고 건의 배경을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정부는 긴급하고 엄중한 상황에 대비해 재난대응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려 위기 경보를 심각 단계로 높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자체와 함께 비상대응체제를 가동하며 피해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여주기 바란다"며 정부와 지자체의 협력을 주문했다.

이어 "특별히 인명피해만큼은 원천적으로 발생 소지를 차단해 추가 피해를 막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