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더불어민주당 행정수도완성추진단장인 우원식 의원은 4일 행정수도 이전을 논의하는 국회 특위를 설치하자고 야당에 재차 제안했다.

우 의원은 이날 추진단 서울지역 국회의원 간담회에서 "정기국회 일정과 예산안 심사를 고려해 특위 구성을 마무리하고 협치를 다시 시작하자"고 밝혔다.

그러면서 "특별법, 국민투표, 개헌, 그 어떤 것도 여당이 일방적으로 추진할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민주당은 여야 합의를 통한 법 개정으로 행정수도 이전을 시도한다는 구상이다.

앞서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지난달 21일 "행정수도 완성에 대한 사회적 논의의 본격 추진을 위해 국회에 행정수도완성 특위를 구성하자"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2004년 행정수도 이전이 위헌 결정을 받은 것을 거론하고 "시대 변화에 따라 관습 헌법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며 "국토 균형 발전 차원에서 행정 수도 완성의 필요성을 진지하게 검토해달라"고 촉구했다.

하지만 미래통합당은 "성난 부동산 민심을 돌리기 위한 일시적인 방편에 불과하다"고 지적하고 "행정수도 이전 등의 전반적인 문제는 차근차근하게 풀어가야 한다"며 사실상 특위 구성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도 "행정수도는 이미 헌재에서 위헌 결정이 났던 문제다. 위헌성 문제가 해결되고 난 뒤에 논의돼야 한다"고 말한바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