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국제기구 통해 1천만 달러 규모 대북 인도적 지원키로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충북 출신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북한이 최근 사전 통보 없이 임진강 상류의 황강댐 수문을 개방해 방류한 것에 대해 6일 "(북한의) 일방적인 방류 조치에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제316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 회의에서 "북측도 집중호우로 여러 어려움이 있었겠지만, 방류 조치를 취할 때는 최소한 우리 측에 사전 통보를 했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재해재난 분야에 있어 남북 간 소통 재개 필요성도 언급했다.

이 장관은 "남북 간 정치·군사적 상황이 아무리 어려워도 인도적 분야와 남북 접경지역 주민의 안전과 직결된 문제에 있어서는 남북 간 최소한의 소통이 즉시 재개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어떤 연락 통로도 좋고 방송 등을 통해서도 좋다"고 했다.

이어 "접경지역 재난·재해에서부터 작은 협력이 이뤄진다면 이것은 남북 간 큰 협력으로 발전할 수 있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면서 "북측이 과감하고 통 큰 결단으로 임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정부가 국제기구를 통해 1천만 달러(약 119억원) 규모의 대북 인도적 지원을 하기로 결정했다.

현금 공여 방식으로 지원하는 총 1천만 달러 중에 800만 달러는 영양지원사업에, 나머지 200만 달러는 취로사업을 통한 식량자원 사업에 투입될 예정이다.

'영양지원사업'은 북한 9개도 60개군 내 보육원·유치원 등의 영유아와 임산·수유부에게 영양강화식품 약 9천t을 지원하는 내용이다.

아울러 '식량자원사업'을 통해 취로사업에 참가한 북한주민 2만6천500명에게 옥수수·콩·식용유 3천600t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