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율 하락 원인으로 부동산·박원순 사태 지목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여당 당권 주자들이 행정수도 이전에 한 목소리를 냈다.

하지만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대해서는 일부 지역을 의식해 인기 발언도 나왔다.

향후 공공기관 이전 문제가 현실화되면 지역별 유치 과열이 우려된다.

더불어민주당 8·29 전당대회 당대표 경선에 출마한 이낙연·김부겸·박주민 후보(기호순)는 지난 7일 KBC 광주방송 토론회에서 행정수도의 세종시 이전 추진을 환영하며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할 방법론도 제시했다.

이낙연 후보는 "수도 이전이 아니라 행정수도 이전"이라며 "마치 천도하는 것처럼 크게 생각하면 (서울시민 등)국민의 동의를 얻기 어렵다"고 했다.

그러면서 "행정수도 이전이 강력한 수단이지만 충분하지 않다"며 "2차 공공기관 이전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부겸 후보는 "청와대와 국회, 대법원까지 포함해 대한민국의 주요 권력 중심부가 함께 이동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세종시에 진정한 행정수도 건설을 위해서는 국회와 청와대뿐 아니라 대법원도 함께 이전해야 한다고 언급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국회에서 특별법을 제정해 통과시키는 게 가장 신속한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박주민 후보는 "행정수도 이전 구상에 덧붙여 사법기관도 이전해야 한다"며 "대법원은 대구로, 헌법재판소는 헌법 가치를 생각할 때 광주로 이전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영남과 호남을 의식한 발언으로 보인다.

지역 관계자는 "정부가 공공기관 이전을 어디로 할 것인지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하지 않은 상황에서 당권 주자가 특정 기관의 이전지역을 벌써부터 언급하는 것은 향후 지역의 유치전 과열을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당권주자들은 이날 당 지지율 하락의 주요 원인이 부동산 정책 등 현안 대응 실패라고 입을 모았다.

이 후보는 "고위공직자들은 다주택을 처분해서 집 하나만 가지라고 말해놓고 자기들은 굼뜨게 대처했다는 것에 (국민은) 몹시 속상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후보는 "부동산 정책 등 민생에 실질적으로 와 닿는, 국민 입맛에 맞는 실적을 못 보인 것이 크다"고 지지율 하락 원인을 분석했다.

박 후보는 "정부 정책의 구멍을 빠져나간 사람이 부동산으로 초과이익을 얻는 모습이 반복돼 정책 신뢰도가 떨어졌다"고 진단했다.

한편 충청권 지역 대의원대회는 대전·충남·세종 14일, 충북은 오는 16일 열린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