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은 살림을 한눈에 알아볼수 있도록 군민 눈높이 회계결산서를 제작했다/홍성군 제공
홍성군은 살림을 한눈에 알아볼수 있도록 군민 눈높이 회계결산서를 제작했다/홍성군 제공

[중부매일 최현구 기자] 홍성군은 군민의 눈높이에 맞춘 '2019회계연도 한눈에 보는 홍성군 결산서'를 제작했다.

기존 결산서는 어려운 회계용어와 복잡한 결산 위주의 통계자료 등 수천 페이지가 넘는 방대한 분량으로 군민이 접근하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군은 ▶회계 기본현황 ▶세입·세출 결산 ▶재무결산 ▶인접 지자체와의 재정상태 비교 등 핵심을 간추려 20쪽 이내 분량으로 축소했으며 전문적인 회계 용어를 대중적인 용어로 재구성하고 이해를 돕기 위한 도형 및 그래프를 활용하여 진입장벽을 낮췄다.

이번에 제작된 결산서는 8월 중순까지 각 읍·면 행정복지센터와 사회복지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에 배부할 계획이며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군 홈페이지에도 게재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지난 해 우리군 재정집행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한 눈에 볼 수 있는 자료이며 주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 지방재정의 투명성과 책임성 강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홍성군은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알기 쉬운 결산서를 발간했으며 군민들이 쉽게 군 재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열린 재정정책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