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인 단양군단체협의회가 '농업인들이 두번 째 피해 당한 것'이라며 특별재난지구 지정을 촉구했다.  서병철
농업인 단양군단체협의회가 '농업인들이 두번 째 피해 당한 것'이라며 특별재난지구 지정을 촉구했다. 서병철

[중부매일 서병철 기자] 단양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잇따라 특별재난지역 지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농업인 단양군단체협의회(회장 조무형)는 11일 오전 단양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2일 새벽 집중호우로 물 폭탄을 맞고 많은 농경지와 농작물이 유실 또는 매몰됐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7일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하면서 단양군이 제외됐다는 언론 보도를 접하고 단양지역 농업인들은 두번 째 피해를 당한 것과 같은 충격에 빠졌다"고 분개했다.

협의회는 "단양군의 피해액은 현재 450억원 이상에 달하며 4천여 필지의 농경지가 피해를 입는 등 피해 규모가 매우 심각하다"고 말했다.

그런다음 "단양군의 재정자립도는 11.6%로 중앙 정부의 재정지원이 없으면 수해복구가 불가능한 수준으로, 신속하게 수해복구를 해야 농업인들이 내년을 준비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삶의 터전인 농토의 유실과 매몰 그리고 침수에 의해 실의에 빠진 농업인들의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단양군을 신속하게 '특별재난지역'으로 추가 지정해 달라"고 촉구했다.

단양지역 13개 시민사회단체도 이날 오후 특별재난지역 촉구 건의문을 채택하고 '삶의 터전을 잃은 군민들의 시름은 돈으로 헤아릴 수 없는 지경'이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