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일단 유임됐지만 언제든 퇴임 가능성…개각 맞물릴지도 관심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사표를 낸 6명의 고위급 참모 중 절반인 3명을 교체한 가운데 후속 인사의 시기와 규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1일 정치권에 따르면 부동산 사태 등으로 인한 민심 이반을 돌리기 위해 비서실장 및 비서실 산하 수석들 전원 사표라는 '충격요법'을 꺼내 든 것을 고려하면 이번 인사 폭이 너무 작다는 의견이 나온다.

하지만 교체에서 제외된 노영민 비서실장과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김외숙 인사수석도 언제든 추가로 교체가 이뤄질 수 있다는 반론도 있다.

'반쪽 쇄신'이 아닌 '순차 교체'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문 대통령이 당분간 이들을 유임시키기로 판단한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특히 노 실장의 경우 9월 정기국회 또는 연말까지 자리를 지키리라는 예상이 나온다.

여기에는 업무 공백에 대한 우려, 후임 물색의 어려움 등이 중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충북 여권의 한 관계자는 노 실장의 퇴임시기에 대해 "후임자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당장은 교체하지 않는 것으로 정리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반면 이들 3명도 언제든 교체될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지역의 다른 관계자는 "청와대에서도 이들이 낸 사표에 대해 문 대통령이 '반려한다'는 표현은 쓰지 않았다. 언제든 사표를 수리할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라고 해석했다.

비서진 추가 교체가 개각과 연동될지도 주목된다.

그동안 관가에서는 복지부 장관, 국방부 장관 등의 교체 가능성, 이와 맞물려 김연명 사회수석이 청와대를 떠나 복지부 장관으로 기용되리라는 관측이 꾸준히 제기됐다.

아울러 야권에서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김상조 정책실장 등 부동산 정책라인에 대한 교체 요구가 이어진다는 점도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결국 지금처럼 정부에 대한 민심 악화가 계속된다면 언제든 대대적 인사교체 카드를 꺼내 들 수 있으며, 이날의 수석 3명 교체는 인적쇄신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이 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청와대에서는 이번 부분 교체로 분위기 일신의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최근 청와대 다주택 참모들을 중심으로 불거진 잡음이 어느 정도 해소되기를 기대하는 기류도 감지된다.

이날 임명된 최재성 정무수석·김종호 민정수석·김제남 시민사회수석이 무주택자 혹은 1주택자라는 점에서 문 대통령이 부동산 민심을 의식해 인사를 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