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특별지역 지정 상호 협력 생활안정·신속 복구 지원

영동·옥천·금산·무주군 등 4개 군수들이 '용담댐 방류관련 4군 범대위'가 18일 출범식을 진행한 뒤 단체사진을 찍고 있다. / 영동군 제공
영동·옥천·금산·무주군 등 4개 군수들이 '용담댐 방류관련 4군 범대위'가 18일 출범식을 진행한 뒤 단체사진을 찍고 있다. / 영동군 제공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 용담댐 방류로 피해를 입은 영동·옥천·금산·무주군 4개 지역이 뭉친 '용담댐 방류관련 4군 범대위'가 18일 출범했다.

이 범대위는 용담댐 방류로 인해 큰 피해를 입은 하류지역의 항구적 피해방지대책을 수립하고 이재민들의 피해보상을 위한 공동대응을 위해 4개 군이 의기투합해 만든 단체다.

이 날 범대위는 영동군청 대회의실에서 출범식을 갖고 공동입장문을 발표하며 본격적인 활동 시작을 알렸다.

발표문에는 이번 사태가 한국수자원공사의 홍수조절 실패로 초래된 인위적 재난임을 기본 전제로, 환경부와 금강호수통제소장이 홍수방지 등을 위해 필요한 적절한 조치를 했는지에 대한 해명을 촉구하는 내용들이 담겼다.

또 한국수자원공사가 이번 사태에 절차상 하자가 있었음을 인정하고, 공식 책임 표명과 대국민 사과, 피해주민 지원과 배상, 재발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이날 출범식에서 각 지역의 군수와 군의회의장들은 이 공동입장문에 성명서를 작성하며 결연한 의지를 다졌다. 입장문은 한국수자원공사, 환경부 등에 전달될 예정이다.

영동군, 옥천군, 금산군, 무주군 등 4개군은 이 범대위를 중심으로 사태에 공동대응하며 지역민들의 생활안전과 권리찾기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또한 막대한 피해를 본 주민들의 생활 안정과 신속한 복구를 위해서 재난특별지역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각 지역이 유기적으로 움직이며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박세복 군수는 "4군이 지역 경계를 허물고 군민 생활안정이라는 공동 목적을 가지고 힘을 합친 만큼, 지역민들이 정당한 보상을 받고 합리적인 제도적 기반이 마련될 수 있도록 5만 군민과 함께 위기를 풀어가겠다"고 했다.

김재종 군수는 "수자원공사는 피해내역에 대한 정밀조사를 거쳐 대처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말하고 있다"며 "실질적인 피해보상과 피해 재발 방지를 위해 하전제방 정비와 펌프시설 확충 등 항구적 대책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영동군은 용담댐 방류로 피해를 입은 군민들의 입장을 대변하고자 지난 12일 인접한 옥천·금산·무주군의 자치단체장들과 함께 한국수자원공사를 항의 방문하며 5만 군민과 생활 터전을 잃은 이재민들의 목소리를 전했다.

13일에는 영동·옥천·금산·무주 주민 대표들이 모여 용담댐 방류 피해지역 주민 대책위를 구성하고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민·관이 저마다의 소통방법으로 군민들의 정당한 보상과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옥천군에서는 19일 동이면, 이원면 주민 70여 명이 한국수자원공사 금강유역본부를 찾아 용담댐 방류 관련 피해보상을 촉구하기 위해 항의 방문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