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대전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연합뉴스

수도권 교회발 코로나19 대유행이 지역에서도 가시화되면서 방역당국은 물론 지자체들에 비상이 걸렸다. 공개적이고 전면적으로 이뤄져야 할 대유행 차단활동이 숨은 그림 찾기 식으로 전개되면서 답답함만 쌓이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전파 가능성이 높은 의심자들이 지역에 존재하고 있지만 이들을 추려내는 것이 쉽지 않다. 이제까지의 집단발생과는 달리 대상을 확인하기가 매우 어려워서다. 더구나 지금까지의 진행상황을 보면 해당 교회나 집회 참석자들이 자발적인 확인은커녕 어둠속으로 숨어드는 양상이다.

충북은 물론 전국 도처에서 벌어지고 있는 사랑제일교회 확진자들의 무책임한 태도는 상식을 뛰어넘는다. 아예 작정을 하고 방역당국과 정부를 골탕먹이려는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 정도다. 과거 1차 대유행의 진원지였던 대구 신천지교회를 무색케한다. 감염이 확인된 이들의 몰상식보다 더 큰 문제는 감염 우려자들에 대한 검사가 제대로 이뤄지지않고 있다는 점이다. 해당 교회를 방문했거나 지난 8일, 15일 서울 집회에 참석한 이들의 대부분이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동선은 물론 신원확인도 안되고 있다.

충청권에서 현재 추정되는 방문·참가 인원만 시·도별로 500~700명 가량이다. 다 합친다면 많게는 2천여명이나 된다. 사랑제일교회내 감염 수준으로 확진자를 따진다면 300~400명에 달할 수도 있다. 물론 감염 우려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집회 참가자들이 대다수인 만큼 가능성은 적지만 최악의 상황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당장은 이 교회 신도명단 확인이 우선이다. 거듭된 권고와 경고에도 요지부동이지만 본인 거주지라는 점에서 생각을 달리해야 한다. 가족에게, 이웃에게 엄청난 위험과 부담을 주는 것이다.

일선 지자체들도 이들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교회 방문과 집회 참석자들에 대한 진단검사 행정명령이 그것인데 이로 인한 처벌보다 2차 대유행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생각해야 한다. 200만원이하의 벌금과 확진시 비용구상권 청구만으로도 개인적으로 적지않은 짐이 될 것이다. 게다가 사회적으로는 당장 불거진 전국의 유·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등교수업 차질, 예정됐던 문화·체육행사의 변경에 대한 부담을 져야 한다. 대유행에 따른 경제적 파장은 또 어떻게 감당할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숨어버린 의심자들에게는 이것 외에도 더 많은 짐이 쌓이고 있다. 무더위쉼터 운영 중단에 따른 취약계층의 안전한 여름나기, 감염 우려에 따른 수해복구 자원봉사 급감 등도 예상치 못한 상황이다. 교회 신도라고 해서, 집회에 참가했다고 해서 2차 대유행에 대한 책임을 물을 수는 없다. 그러나 감염과 전파 가능성을 알고도 숨어버린다면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앞으로 방역의 고삐는 더 죄어질 것이다. 따라서 지금이라도 자발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한다. 그것이 자신과 모두를 위한 최선의 길이기 때문이다.

키워드

#사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