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 지도자들과 오찬 간담회

염수정 추기경(왼쪽)이 20일 문재인 대통령이 초청해 열린 청와대 오찬 간담회에서 최근 코로나19 재확산과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염수정 추기경(왼쪽)이 20일 문재인 대통령이 초청해 열린 청와대 오찬 간담회에서 최근 코로나19 재확산과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사랑제일교회를 비롯한 일부 교회를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되면서 종교계의 적극적인 동참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20일 코로나19 사태 확산과 관련해 "다음 주까지가 고비인데, 이번 주가 특히 중요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낮 염수정 추기경 등 천주교 지도자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가진 오찬 간담회에서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크게 늘고 있어서 우리 방역이 또 한 번 중대 고비를 맞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방역 책임자로서 매우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며 "더 이상 방역을 악화시키지 않고 코로나를 통제할 수 있도록 종교가 모범이 돼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국민이 정부를 믿고 힘을 모아줌에 따라 방역·경제 모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언급하고 "국민들께서 만들어주신 기적 같은 성과"라면서도 "이제 자칫하면 그 성과가 무너질 위기"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방역 상황이 더 악화돼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높이게 된다면 우리 경제의 타격은 이루 말할 수 없고, 고용도 무너져 국민들의 삶에도 큰 어려움이 발생할 것"이라며 "한순간의 방심으로 모든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는 일은 결코 일어나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는 국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생각으로 방역 수칙을 지키지 않거나 무시하는 행동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했다.

이에 염 추기경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정부와 의료진의 노고에 감사의 뜻을 전하며 "최근 들어 종교시설에서 감염자가 속출하고, 재유행 조짐을 보여 많은 국민이 걱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염 추기경은 "천주교회는 정부의 지침에 최대한 협조하고 신자들의 개인위생에 철저하도록 각 본당 신부님들을 통해서 알리고 있다"며 "각자의 자리에서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권고하며 함께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