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충주시가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코로나19 차단을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광화문 집회 참가자들의 비협조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시는 지난 20일 코로나19 외부유입 차단을 막기 위해 시청 중앙탑회의실에서 지역 내 결혼식장과 장례식장, 터미널, 골프장, 여름철 관광지로 인기를 끌고 있는 활옥동굴 등의 방역관리자 29명을 대상으로 방역수칙에 대한 대책회의를 갖고 분야별 철저한 방역 준수와 함께 방역수칙 준수사항 실천을 당부했다.

그러나 지난 15일 서울 광화문 집회에 참가한 일부 시민들이 이같은 방침에 협조하지 않아 많은 시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시는 버스 CCTV 조회 등을 통해 충주에서 광화문 집회 참가한 주민이 149명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61명은 자발적으로 진단검사에 응해 음성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집회 참가는 특정 교파 소속 일부 교회 목사와 신도가 모집을 주도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시는 참가자 명단을 관리한 것으로 알려진 전도사 A씨에게 명단 제출을 요구했지만 A씨는 "이미 명단을 폐기했다"며 명단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

광화문 집회 참가자들로 인한 코로나19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이어서 참가자들의 신원 확보가 무엇보다 시급하지만 당시 참가자들이 버스 안에서 모두 마스크를 착용해 CCTV 녹화영상만으로는 신원 파악이 어려운 상태다.

집회 참가자들 중 상당수는 70대 이상의 고령인 것으로 전해졌다.

시는 명단 제출을 거부할 경우, 압수수색 등을 통한 명단 확보를 위해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A씨를 경찰에 고발조치한다는 방침이다.

충북도는 지난 18일 코로나19 진단검사 긴급 행정명령을 발령했으며 이를 위반해 감염병이 확산되면 치료비 환수, 벌금 최대 300만 원, 손해배상 청구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한편 충주에서는 지난 16일 50대 부부 2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데 이어 21일 충주시 지현동에 사는 20대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