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 성동면 주민들 총력투쟁 다짐

연기군 서면 월하리에 위치한 육군헬기훈련장이 논산으로 이전될 계획이어서 해당 지역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14일 논산시와 육군항공학교 지역주민들에 따르면 지난 8월초 육군항공학교로부터 논산시 성동면 우곤리 480번지 일원 4만8천여평에 활주로, 계류장, 울타리 2km에 대해 사업신청을 접수 받았으나 시는 지난달 19일 국토의 계획 및 이용해 관한 관련 법규와 국가가 시행하는 토지형질변경은 개발행위 허가대상이 아니라는 이유로 이들 사업안을 전격 반려했다.

그러나 지역주민들은 헬기장이 들어설 경우 이착륙시 쾡음으로 인해 쾌적한 주거환경 침해는 물론 건물의 신축시 고도제한과 가축피해 및 바람으로 인한농작물들의 도복피해 우려등과 특정유해물질의 배출로인한 심각한 환경오염을 우선으로 지적하며 반발하고 있다.

이에대해 육군항공학교는 행정중심의 복합도시 조성으로 현재 연기 항공학교에서 보유 사용중인 비행훈련장 사용제안에 따른 대체 훈련장 확보로 오는 2008년부터 2009년까지의 완공을 목표로 논산으로 이전 계획을 희망하고 있다.

또한 헬기의 특성상 소음이 일부 발생돼나 민가와의 거리가 멀고 주민생활에는 영향이 없다며 헬기의 이착륙은 주 4회정도로 하루 5대정도의 헬기운행을 실시해 나갈 계획이어서 큰 문제가 없다는 지적이다.

주민 박모씨(55)는“만약 이지역 일원에 헬기장이 들어서면 제2의 부안사태가 발생될 것”이라며 강력한 반대 입장을 표출했다.

또한 일부에서는 지난 6월24일‘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발표에 따라 국방대학이 충남 이전이 확정 발표됨에 따라 논산시는 국방대학 유치를 위해 지난 12일 기획감관이 대학을 방문 논산훈련소 주변인 연무읍 소룡리 일원과 상월면 대명리 등 2곳을 지정해 유치 협의에 들어갔다.

특히 육군사관학교 역시 지방으로의 이전 계획과 맞물려 36만여평의 부지를 확보하기 위해 물밑작업을 하고 있다는 여론도 일고 있다.

이런 점에서 계룡과 논산시가 전원 국방도시로의 발전의 기틀로 본다면 구지 반대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 일부의 공론이다.

이와관련, 논사시관계자는“헬기장이 들어올 경우 해당 지역주민들의 피해는 물론 현재도 노성면에 위치한 헬기훈련장 운행으로 인근 주민들의 소음 피해가 심각한 수준”이라며“어떻게 지방자치단체에 2곳이나 훈련장 설치 사업안을 제출했는지 모르고 국방부의 이번사업안 제출에 대해 납득할수 없는 처사”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